한류, 해외 소비자 한국산 구매에 영향
한류, 해외 소비자 한국산 구매에 영향
  • 한국뉴스투데이
  • 승인 2011.11.13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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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확산되는 한류 열풍이 해외 소비자의 한류 상품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사람 1,173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80% 이상이 한류가 한국 상품 구입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4명 중 3명꼴로 실제로 한국상품을 구매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한류 콘텐츠를 통해 자주 노출되는 가공식품, 화장품, 의류 수출이 가장 유망하고, 일본은 가공식품을, 중국은 화장품을, 대만, 베트남은 의류를 선호하는 만큼 진출 시장별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조언했다.

상품 판매 채널은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유용하고 홍보 면에서는 유튜브,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전략의 구사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한류를 통해 개선된 국가 이미지와 품질, 디자인 등 비가격경쟁력 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한국뉴스투데이 khs4096@korea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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