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北미사일 요격체계 소프트웨어 직접개조
공군, 北미사일 요격체계 소프트웨어 직접개조
  • 한국뉴스투데이
  • 승인 2011.11.14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이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체계의 핵심 소프트웨어를 자체 기술로 개조해 기술유출을 막고 예산을 절감하게 된다.


14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공군은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체계인 유도무기(SAM-X)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이던 오산 중앙방공작전통제소(MCRC)의 소프트웨어 개조사업을 미국 정부 기술 주도에서 자체 기술로 변경하기로 했다.

공군은 독일에서 사들인 패트리엇(PAC-2) 미사일로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1차 요격하는데 실패하면 사거리 40의 중고도 방어무기인 호크 미사일과 정보를 연동시켜 2차 대응을 하는 대대작전통제(ICC) 체계를 MCRC내에 구축하기 위해 MCRC의 핵심소프트웨어를 개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공군 측은 그간 MCRC 개량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력이 축적된 만큼 자체 기술력으로도 충분히 개조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개조 비용도 미국 측이 제안한 150억 원 대비 14% 수준인 21억여 원에 불과해 129억여 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군은 그동안 기술 유출 가능성을 우려했으나 자체기술로 개조함으로서 유출 가능성이 차단됐으며 또한 공군이 자체적으로 사업할 수 있게 되어 기간도 9개월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뉴스투데이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