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통합,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지 않으려면
진보통합,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지 않으려면
  • 한국뉴스투데이
  • 승인 2011.11.16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정당간 통합이 분수령을 맞고 있다. 국민이 원하는 정치권의 변화와 혁신과는 관계없이 각 정파 간 지분다툼으로 변질되어 구태정치를 답습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그나마 기존 거대정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평가받던 진보진영의 행태여서 부정적 여론이 높아만 간다.


민노당과 참여당, '새진보통합연대'(진보신당 탈당파 모임) 3개 정파는 지난 10일 통합에 대한 원칙적 합의를 했지만 공직후보자에 대한 공천방식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핵심은 국회의원 등 공직후보자에 대한 공천과정에서 복수의 후보가 경합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공천할지가 논란이다. 당초 합의에서는 당원경선과 여론조사를 혼합해 선정하는 것으로 했지만 통합연대측에서 지도부간 협의를 통해서 하는 수정안을 제출하면서 틀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통합연대측은 조직이 취약함을 밀실 야합으로 후보자를 내자는 것이다. 정치권개혁에서 멀어지고 국민으로부터 버림받는 일이다. 이러한 주장으로 3개 정파는 서로 상대방에게 책임을 넘기면서 며칠째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결국 진보통합의 핵심쟁점은 비례대표 공천을 두고 서로가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것 이다. 상대적으로 조직력이 우세한 민노당은 경선방식을 선호하고, 조직이 취약한 통합연대는 지도부간 정치적 합의를 선호하는 것이다. 거대정당들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살수 있다며 당 혁신을 요구 하고 있는데 진보통합은 잿밥에 눈이 어두워 대사를 그르치고 있다. 이에 앞서 이들은 지난 10일 가합의 에서 민노당 55% 참여당 30% 통합연대 15% 사이의 지분을 인정하고 이에 기초해 새로운 통합진보정당을 창당하는 것에 합의했다.

진보통합이 막바지에 좌초될 위기에 처하면서 각 정파 간 신경전도 치열하다. 참여당은 통합의 핵심쟁점이 되고 있는 후보자 공천에 대해 통합이후 전국운영위에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통합연대'가 수용했지만 이번엔 민노당이 반대했다. 자신을 버리고, 양보하는 것이 국민의 지지를 받고 더 큰 정치를 위해 필요한 일인데 자리싸움만하는 이들이 통합을 한들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 개혁과 변화, 혁신을 이루지 못한 정당들은 다음총선에서 국민으로부터 철저하게 외면당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한국뉴스투데이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