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프로젝트 성공시키려면?
신제품개발 프로젝트 성공시키려면?
  • 장혜원
  • 승인 2013.11.11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장혜원 기자] 세계 최고의 프로야구 명문구단인 뉴욕 양키즈의 유니폼은 다른 구단의 것과 다르다. 유니폼 뒷면에는 등 번호만 있을 뿐 선수 개인의 이름이 없다. 양키즈에 입단한 선수들은 아무리 실력이 출중하더라도 팀플레이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강력한 메시지이다. 누구든 팀에 들어오면 그때부터는 개인보다 팀을 중시하고, 개인의 성적보다는 팀의 승리와 팀의 우승을 위해 뛴다.

신제품개발 활동도 마찬가지이다. R&D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마케팅, 생산 등 관련부문의 역량이 뒤떨어지거나 원활한 협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R&D부문과 사업부문간의 협력 관계 구축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핀(Griffin)1 등의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개발 초기에 마케팅부문과 R&D부문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신제품개발의 성과가 높았다. 또한 풀튼(Poolton)2 등의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개발 후기에는 R&D부문과 생산부문간의 협력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개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제품개발 프로젝트 수행과정은 일반적으로 제품기획, 제품개발, 양산이관·출시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제품기획 단계에서는 마케팅부문과 R&D부문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양산이관 단계에서는 R&D부문과 생산부문간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LG경제연구원은 밝혔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
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혜원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