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의 생체방어물질로 화장품 만들어
곤충의 생체방어물질로 화장품 만들어
  • 강성전
  • 승인 2013.12.2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강성전 기자] 곤충에서 분리한 생체방어물질을 피부친화성 소재로 상용화한 첫 성공 사례가 나왔다. 앞으로 다양한 곤충으로부터 새로운 물질을 분리해 적용한다면 곤충의 부가가치는 높아지고 농가 소득 또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곤충에서 분리한 항생물질인 ‘코프리신’을 이용한 화장품이 개발돼 출시됐다. 이는 농촌진흥청 곤충산업과 황재삼 연구관이 개발해 산업체에 기술 이전해 상용화했다 코프리신은 곤충에서 분리한 43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곤충생체방어물질의 유도체다.

이번에 개발한 화장품은 코프리신의 항균활성을 이용해 개발한 피부친화성 소재로 만든 것으로, 리페어 크림, 에센셜 토닉, 아쿠아마스크 등 총 3종으로 출시됐다.

이 물질은 인체 유해균인 구강균, 피부포도상균, 여드름 원인균에 대해 강한 항균활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종래의 항생제에 내성을 일으키는 내성균 방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장내 유용 미생물에 거의 해를 주지 않고 급성 위막성 대장염을 일으키는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탁월한 항균 효과를 나타내 급성 위막성 대장염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코프리신 관련 연구는 2012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에 선정됐으며, 피부 친화성소재, 항암제, 식품보존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두고 산업화를 추진해 왔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성전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