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암 치료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착공
‘꿈의 암 치료기’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 착공
  • 양재형
  • 승인 2014.01.0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양재형 기자] ‘꿈의 암 치료기’라 불리며 방사선 치료 질 향상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가 착공한다. 이 사업은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주관하며 총사업비 1,950억 원으로 국비 700억 원, 시·군비 500억 원, 의학원 750억 원이 투자된다.

2016년 가속기 및 치료시스템 제작·설치 후 2017년 전임상 검사와 상용테스트를 거쳐 2017년 말에는 국내 난치성 암 환자를 대상으로 본격 치료에 나설 계획이다.

의료용 중입자(重粒子)가속기는 중입자(탄소입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시키는 장비로 중입자 치료시스템과 연결해 가속된 탄소입자를 체내 깊숙한 곳에 침투시켜 암세포를 정확하게 파괴하는 첨단 암치료기이다.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및 치료시스템이 구축되면 기존 방사선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적으며, 치료기간이 짧은것은 물론 그동안 치료가 어려웠던 재발암 등에 대한 치료가 가능해 질 전망이다.

현재, ‘의료용 중입자가속기’는 세계적으로도 8곳(일본 4, 독일 2, 중국 1, 이태리 1)만이 운영되고 있어,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치료센터가 국내에 완공되면 국내 자체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원천기술 확보는 물론, 중입자 치료로 인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재형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