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 ‘라돈’ 흡착하는 건축재 개발
침묵의 살인자 ‘라돈’ 흡착하는 건축재 개발
  • 김수지
  • 승인 2014.03.0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김수지 기자] 폐암을 유발하는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진 라돈을 흡착하는 친환경 건축재가 개발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나무판을 탄화해 라돈을 흡착하는 친환경 건축용 재료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라돈은 토양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방사성 기체로 무색무취이기 때문에 인간의 감각으로는 감지할 수 없다. 천장, 벽, 내장재 등으로 널리 쓰이는 건축자재 중에서도 라돈이 방출된다.

이번에 개발된 라돈 흡착 건축재는 나무판을 600℃에서 탄화(열분해)하여 만든 것이다. 나무판을 탄화하여 만든 숯 판으로 실내 공기질 문제가 전혀 발생되지 않을 뿐 아니라 습도조절 등 기존의 숯의 기능을 그대로 보존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판상형태로 제조돼 천장, 벽, 내장재 등으로 널리 쓰이는 건축자재를 대신하거나 건축자재 위에 덧붙여 적용이 가능해 인테리어 제품으로 사용이 가능해 적용범위가 넓다.

라돈 흡착 건축재를 사용해 시멘트판에서 방출되는 라돈 흡착율을 조사한 결과 80%의 저감효과를 나타냈다. 미국 환경청(EPA) 기준(4 피코큐리)보다 훨씬 낮은 결과이다.

이는 라돈 방출이 높은 건자재와 함께 사용하면 라돈 방출량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우수한 흡착성능을 가진 라돈 흡착 건자재는 국민들의 주거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응해 건강성과 안전성을 만족시키는 친환경 인테리어 산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지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