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회숙의 “바흐 이전의 침묵”에 관련 글에 대한 반론②
진회숙의 “바흐 이전의 침묵”에 관련 글에 대한 반론②
  • 주종빈
  • 승인 2014.07.0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주하면서 감정을 넣으라는 얘기는 아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주종빈 음악칼럼니스트] “감정개입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바흐가 가장 사랑했던 아들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의 <올바른 연주법 시론>에 보면 “손가락이 건반위에 떨어지거나 내던져져서는 안되며 내적인 힘과 동작을 지배하는 확고한 '통제력'의 감각으로 건반에 도달해야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감정개입이 불가능한가요? 물론, 이 감정개입은 훈련을 통한 무의식적 체화를 거쳐야 하는 것이지 연주하면서 감정을 넣으라는 얘기는 아니죠. 바흐를 얘기하면서 감정개입이 운위되는 것은 전적으로 후기낭만주의의 입장에서 바흐를 조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옛 음악을 대하는 입장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말씀하신 과거음악을 ‘이 시대화(contemporizing)’하는 입장과 과거로 돌아가 그 시대의 정신으로 바라보는 입장이 있죠.

전자의 입장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살아있고 생생한 당대음악이 존재하는 시대에는 자연스러우며 일반적인 입장입니다.

하지만, 현 시대에서는 ‘이 시대의 생생한 음악’의 결여로 인해 과거음악을 부활해서 듣고 있기에 전자의 입장은 부자연스러운 것입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종빈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