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자동차 보급현황은 현재까지는 그리 녹녹치 못하다.
정부는 올해 보급 전기차를 기존 8000대에서 1만대로 늘렸으나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위기다. 여전히 부족한 인프라 및 인센티브는 물론 1년 이내로 등장할 300Km 이상의 고성능 모델 때문에 굳이 지금 구입해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미 유럽 및 미국, 일본은 물론 중국보다도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 보급이 크게 뒤진 상태다. 특히 부족한 것은 전기차 소유자를 위한 강력한 인센티브다.
현재 소비자가 불안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는 중고 전기차 가격이다. 국내에서는 초기 전기차 모델이 중고차 시장에 출시되고 있어서 정확한 가격 산정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중고차의 가격 산정은 다양한 조건이 선행돼야 한다. 그 조건은 연식 및 주행거리는 물론 색깔과 사고유무 등 여러 가지다.
이 부분에 있어 일본의 경우 소비자에게 설명을 할 정도로 체계적이며, 전문 평가 담당자가 여러 명이어도 같은 가격이 나올 정도로 신뢰성이 높다. 그만큼 소비자는 인증된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정부의 인증을 받는 전기차의 경우 중앙정부는 1400만원, 지자체는 최대 20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취등록세 면제 등 세제 혜택도 있어 내연기관차와 유사한 구입비용이 수반된다.
또한 최소 2년을 보유해야 중고 전기차로 판매할 수 있다. 배터리 등이 연식이 오래될수록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도 문제다.
관련 인력 양성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가격 산정 체계 확립이 소비자가 전기차를 찾게 되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전기차의 소유 욕구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대국민 홍보나 캠페인이 중요해지는 시기다. 무엇보다도 전기차에 대한 올바르고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 마련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