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자동차교육,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제도 제외돼야
대학 자동차교육,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제도 제외돼야
  • 한국뉴스투데이
  • 승인 2017.01.1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도이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제도는 교육현장을 산업현장에 맞춰 교육 및 기술과 자격의 기준을 일치시키고 체계적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현장에 맞는 청년교육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다.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실제 적용여부는 재고의 여지가 있다. 최근 전국적으로 전문대학에서 의무적으로 주요 과목에서 NCS를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 부작용은 심각성이 도를 지나치고 있다.

일반 4년제 대학의 경우 기존 이사회 등의 반발로 인해 적용을 못해 일부 전문대학만 받아들이고 있다.

대학에서 각 과목당 평가는 출석과 리포트 등 평소 점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다양한 평가로 객관성을 확보한다. 필요시 수시시험을 통해 더욱 과목별 특성을 요구한다.

그러나 NCS 과목은 처음부터가 획일적이다. 한 과목을 NCS로 하기 위해 형식적인 수백 쪽의 개발보고서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평가 항목도 수십 가지가 넘는다. 준비 과정에서만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학에 따라 NCS 한 과목을 평가하는 데 PC에 1000번 이상의 클릭을 해야 가능할 정도다. 전시행정의 결정체다.

자동차대학의 경우 예전과 달리 변화와 흐름을 어떻게 교과과정에 반영하는가가 관건이다.

최근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움직이는 가전제품 내지 움직이는 컴퓨터로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과목 개설과 기술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NCS 적용 이후에는 이 작업이 쉽지 않다.

우선 NCS 적용으로 인한 부작용 실태를 냉정하게 파악하고 공청회 등을 통한 사전 의견 수렴이 중요하다.

몇 가지 측면에서 다시 한 번 냉정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 분야처럼 변화가 빠른 전공은 절대로 적용하면 안 되는 것이 NCS다. 학과별 선택적 적용은 한 방법이다. 그렇다고 평가요소로 반영해 형태는 자유스럽지만 의무화시킨다면 의미가 없으므로 완전히 학과에 맡기는 것이다. 물론 평가요소로 반영해서도 안 된다.

이미 수조원 이상을 쏟아 부은 만큼 누가 왜 이 시스템을 포함시켜 교육을 주도하였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보여주기식 전시 행정으로 인해 일선교육이 엉망이 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사례를 참조하면서 한국형 모델과의 차이점과 문제점을 확인해 바로 잡아야 한다. 억지 적용보다는 국내 현실에 맞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만을 선택해 받아들여야 한다.

▲김필수(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신정부는 교육 시스템에서 부작용이 심각한 NCS 시스템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이제라도 재평가해야 한다. 더 이상 교육자로서 회의감이 들지 않기를 바란다.

한국뉴스투데이 webmaster@n341.ndsof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