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 년 전 박쥐파리 화석 발견
2천만 년 전 박쥐파리 화석 발견
  • 김지성
  • 승인 2012.02.07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쥐의 피를 빨아먹고 산 최소한 2천만 년 전의 '박쥐파리' 화석이 발견돼 최초이자 최고의 증거가 됐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5일 보도했다.

미국 오리건스테이트대학(OSU) 연구진은 도미니카공화국의 광산에서 나온 2천만~3천만 년 전 호박 속에 완전한 상태로 보존돼 있는 박쥐파리를 발견했다고 '기생충과 벡터' '기생충 분류학' 최신호에 발표했다.

이 흡혈 박쥐파리는 이미 멸종한 것으로,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기생충이지만 학자들은 이 파리에서 말라리아균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최소한 2천만 년 전에 '신세계'에 말라리아가 널리 퍼져 있었으며 흡혈파리가  박쥐의 피를 빨면서 말라리아를 매개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 박쥐파리는 지금은 어디서도 볼 수 없지만 박쥐와 함께 진화해 온 특수진화의 놀라운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쥐는 5천만년의 역사를 가진 유일한 진짜 비행 포유동물이며 초기 종들은 갈고리발톱을 갖고 나무를 탔다.

이처럼 긴 역사의 최소한 절반 동안 박쥐파리들은 박쥐의 털 속에서만 살았다. 이들은 벼룩처럼 옆구리가 납작해 박쥐의 털 속에서 쉽게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들 박쥐파리가 박쥐의 몸을 떠나는 경우는 짝짓기 할 때뿐이었지만 바로 이런 경우에 호박 속에 갇히게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지성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