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文 복지정책 수정과 관련해 해명 필요”
심상정, “文 복지정책 수정과 관련해 해명 필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7.04.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문재인 후보의 복지공약에 대한 수정 및 후퇴에 대해 설명과 해명을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갈무리)

[한국뉴스투데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문재인 후보의 복지공약에 대한 수정 및 후퇴에 대해 설명과 해명을 촉구했다.

지난 19일 KBS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심상정 후보와 문재인 후보간에 ‘선관위 10대 공약’ 수정 여부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심 후보는 문 후보가 선관위에 제출한 10대 공약 중 수정된 부분이 있음을 질문하며 그 과정에서 복지공약이 대폭 후퇴된 점을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우리가 방침만 발표하고 구체적 설계 뒤에 발표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아동수당, 청년구직수당 방침 밝혔지만 구체적 대상 금액 최종 점검해서 발표한 거다”라고 답했다.

이어 “일단 정책공약 제가 발표하거나 본부 발표한 게 진짜 정책공약이다”라며 “연구소 교수님들 개개인별로 토론회 참여해 발표한건 공약 아니다”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20일 추가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은 4월 13일 당사에서 윤호중·문재인 후보 선대위 공동정책본부장이 나서, 중앙선관위 제출한 10대 공약을 ‘내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 더불어민주당 10대 대선공약’이란 이름으로 공식 발표까지 했는데, 일부는 원안에서 수정을 하고 일부는 그대로 발표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선관위에는 공약을 제출해 놓고, 시험 치르고 나서 제출한 답안지를 수정하듯 공약 제출 시한을 한참 지나서 공약을 변경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정책본부장들이 나서 공개 발표한 공약까지 다시 수정을 한 방식도 문제인데 변경된 내용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후보는 TV토론에서 제기된 복지공약에 대한 방침만 얘기 했지 구체적 내역을 제시한 적이 없다고 밝혔지만, 선관위에 당초에 제출한 10대 공약에는 대상과 지급방식 재원 규모까지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었다”며 “그런데 아무 설명 없이 문재인 후보는 10대 공약 중 아동, 청년, 여성, 노인 복지 공약을 지난 주말사이에 대폭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심 후보는 “아동수당은 20만원에서 10만원으로 반토막 났고, 청년(구직촉진)수당은 연 3.7조원에서 5,400억으로 1/7로 축소됐고, 여성 등 출산 및 육아휴직 예산은 연 1.8조원에서 4,800억로 1/4로 삭감됐고, 어르신 기초연금도 연 6.3조에서 연4.4조로 2/3로 줄었다”면서 "아이부터 청년, 여성, 노인 복지 예산 다 줄어든 것“이라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