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뼈를 깎는 혁신이 필요하다.
현대차그룹, 뼈를 깎는 혁신이 필요하다.
  • 한국뉴스투데이
  • 승인 2017.05.1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강제리콜 조치가 내려졌다. 대상은 12개 차종, 24만대에 해당된다. 이미 세타2엔진 관련 17만대 차종도 리콜 중에 있어서 대상은 더욱 늘어나게 됐다.

리콜은 안전장치에 문제가 있는 차량에 내려지는 조치인 만큼 자주 발생하면 소비자에게는 상당한 부담이다.

해당 메이커도 브랜드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리콜대상이 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 마련이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리콜 권고를 거부하고 청문회를 신청한 현대차그룹을 보면서 아쉬운 생각이 든다. 사상 최초로 청문회를 신청한 것이나 보수적인 정부기관을 상대로 문제를 제기한 부분은 어느 면으로 보나 무리수다.

그렇지 않아도 현대차그룹은 국내 시장에서 소비자 배려에 대한 소홀함 등 다양한 문제 제기로 ‘안티 세력’이 많다. 청문회를 신청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더욱 키웠고 비용은 비용대로 들어갔다.

현대차그룹은 안팎으로 위기다. 중국발 사드충격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자국 중심 보호무역주의로 해외판매가 줄어들고 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 해도 워낙 치열한 경쟁으로 쉽지 않다.

국내 시장은 더욱 위축된 상태다.

더욱 큰 문제는 이번 리콜사태는 이제 시작일 가능성이 크다. 국토부는 강제리콜 처분과 함께 현대차그룹이 의도적으로 제작결함을 숨긴 것은 아닌지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다.

이는 지난해 후반 내부 고발로 드러난 32건의 제작결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아직 추가조사 중인 사안이 많아 앞으로도 리콜이 늘어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이 미국 도로교통안정청(NHTSA)의 귀에도 들어간 만큼 고의적 은폐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천문학적 벌금도 각오해야 한다. 이 경우 점유율 축소와 브랜드 이미지 추락은 당연한 부수물이다.

내부고발자가 발생할 정도로 현대차그룹의 내부적인 문제가 크다. 초기에 품질에 문제가 발생하면 개선과 검증을 다양한 절차를 거쳐서 확인하는 것은 가장 핵심적인 문제다.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도 상명하복식 내부조직 시스템 등이 원인이 됐다.

지금부터라도 조직과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는 등 조직개편이 이뤄져야 한다. 하청 부품기업의 부품 수급문제부터 최종 완성차까지 이르는 모든 절차를 다시 한번 들춰서 고쳐야 할 것은 고쳐야 한다.

물론 이번 리콜사태와 관련해 그룹 차원에서 유감표명을 전제로 해서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발화사태 초기 즉각 폐기 및 대대적 보상절차에 착수한 것은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위기는 더욱 커질 것이다. 소비자들은 현대차그룹의 기존의 땜질식 처방보다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새롭게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원하고 있다.

한국뉴스투데이 webmaster@n341.ndsof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