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기후변화 아카데미⓵ ‘미래변화 7대 요소와 新 산업전략’
‘GIST’ 기후변화 아카데미⓵ ‘미래변화 7대 요소와 新 산업전략’
  • 황성연PD
  • 승인 2017.05.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T(광주과학기술원) 에너지융합전공 임춘택 교수

한국뉴스투데이& IERI(GIST 국제 환경연구소)는 공동기획으로 현재 ‘GIST’(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리고 있는 기후변화 아카데미 내용을 소개하기로 한다. GIST 기후변화 아카데미는 2015년 12월 파리 기후변화협약으로 현실화된 신(新)기후체제에 발 맞춰, 기후변화로 인해 미래 사회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적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편집자 주>

▲GIST 2기 기후변화 아카데미에서 임춘택 교수가 ‘미래변화 7대 요소와 신 산업전략’ 제목으로 대한민국이 미래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4월 ‘GIST’ 기후변화 아카데미에서 ‘미래변화 7대요소와 新 산업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2기 ‘GIST’ 기후변화아카데미의 첫 번째 강연을 시작했다.

이날 ‘GIST’ 임춘택 교수는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은 2만 불을 달성한 2006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과거 10여 년간 2만불 대에서 머무르고 있다고 말하며, 이른바 2만 불의 덫에 빠져있다고 언급했다.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다른 시각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상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이에 대해 임 교수는 “한때 세계 시계산업 시장을 제패한 스위스도 스마트워치 등 첨단 기술의 등장과 함께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고 전제하고 “제조업과 서비스업 분야에서 손꼽히던 세계 강국이었던 영국 역시 2번의 금융위기를 겪었다”고 말했다.

또, “산업분야에서 선진국이라는 명맥 유지가 그리 투명하지만은 않다”며 “온라인 미디어 활성화와 종이신문의 쇠퇴는 전 세계적인 추세”라고 진단했다.

따라서 “변화에 적응하지 않는 것은 도태할 뿐이라는 간단한 법칙을 이해하고 또한, 크게 GNR(Genetics, Nanotechonology, Robotics) 혁명이라고 하는 세 가지 큰 변화를 참고를 하면 30년 후 미래를 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특히 임춘택 교수는 “로봇 패러다임은 이미 실현되어 현대사회에 정착되어 있다”고 말했다.

즉, “자동차, 텔레비전, 스마트폰, 컴퓨터, 로봇청소기 등 작게는 도구로서의 기능을 가진 로봇들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현재는 “인간로봇의 형태로 발전하는 과정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와 아울러 인간과 로봇이 함께 사는 미래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사회·복지제도가 필요할 것이며. 나노 기술과 유전공학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 말했다.

끝으로 임춘택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대안으로 특허, 논문, 연구인력, GDP 규모, R&D 규모를 미래변화를 포착할 수 있는 지표로 이용하여 미래변화의 특징을 선별하여 예측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임춘택 교수가 말하는 미래를 변화시키는 7가지 요소는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환경(Environment), 인구(Population),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자원(Resource)이 있고 , 이 7가지 요소들 중에서도 사회와 기술의 변화가 미래의 흐름을 무엇보다 크게 결정할 것이라 말했다.

▲이날 임춘택 교수는 미래를 변화시키는 7가지 요소에는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환경(Environment), 인구(Population),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자원(Resource)이 있다. 7가지 요소들 중에서도 사회와 기술의 변화가 미래의 흐름을 무엇보다 크게 결정할 것이다.

황성연PD hosi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