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임금 자진반납 논란
삼성중공업, 임금 자진반납 논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8.01.08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이 전직원에게 임금반납 동의서를 받아내고 있다.(자료출처 ‘블로그’)

[한국뉴스투데이] 삼성중공업이 경영정상화를 이유로 전 직원의 임금 10% 반납을 추진하는 가운데 임금 반납을 거부하는 직원에게 반복적인 면담과 인사고과·정리해고 대상에 포함되는 인사불이익을 설명하라는 내부 문건이 발견돼 논란이 되고 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조선업 침체로 인한 경영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임금반납’을 계획하고 7600명 전 직원을 상대로 기본급 10% 반납을 추진한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이미 지난해 7월부터 임원 등 간부를 대상으로 임원 30%, 부장 20%, 차장·과장 15%의 임금 반납을 진행해 왔다.

그러면서 삼성중공업은 올해부터 생산직 5000명, 사무직 2600명 등 총 7600명 규모의 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 반납을 확대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5일 2차례 설명회와 직반장 대표 간담회를 마쳤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반납 동의서 작성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이 직원들에게 보낸 동의서를 보면 “현재 회사가 수주 부진, 매출 급감, 대규모 적자, 운영자금 고갈 등 최악의 위기에 직면했음을 인식하고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10개월간 기본금 10%를 회사에 반납해 고통분담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적혀있다.

이에 입사 3년차 기준으로 보면 매달 20만원 정도를 반납하게 되어 10개월간 총 200만원정도의 임금이 삭감된다.

회사가 어려울 때 직원들이 한 마음으로 회사를 도와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이끌어 낸다는 것은 바람직하고 권고되어 마땅하다.

문제는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임금 반납이 애사심에서 나온 자진 반납이 아닌 강제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뉴스1>이 입수한 삼성중공업의 ‘2018년 자구안 추진계획’을 보면 임금 반납 동의를 거부하는 직원에 대해서는 반복면담을 실시하고 인사고과 불이익과 정리해고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을 설명하라는 충격적인 지시가 적혀있다.

▲임금반납을 거부하는 직원의 경우, 반복적인 면담을 통해 인사상의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 설명 하라는 내부문건(자료출처 ‘블로그’)

또한 설득이 용이한 사무직 대리 계층부터 순차적으로 동의서를 확보하고 직/반장, 생산직 순으로 확대해 동의서 확보를 추진하라는 세심한 지침까지 담겨있어 자진 반납이라는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임금 반납에 강제성은 전혀 없다”면서 “개인적인 1:1면담을 통해 자발적인 참석 여부를 묻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부 문건과 관련해서는 “사실무근이며 과도한 해석”이라며 “초안을 작성해서 각 부서에 문의하는 과정에 유출된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