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2022년까지 연간 자살자 수 1만명 이내로 축소”
靑, “2022년까지 연간 자살자 수 1만명 이내로 축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1.2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정부가 2022년까지 연간 자살자 수를 1만명 이내, 자살률 20명이내로 축소하는 것을 목표로 ‘생명존중·자살예방정책협의회’(가칭) 출범과 함께 범사회 차원의 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면서 “오늘 회의에서는 국민생명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OECD 대비 가장 취약한 자살, 산재, 교통사고 사망자 등 3대 지표에 대한 개선대책으로 수립한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자살예방 국가행동계획’에 대해서는 OECD 최고 수준인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 9월 자살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지시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수립한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국가행동계획안의 이행을 위해 관련 부처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실효성 있게 추진해 주고, 이번 계기를 통해 종교계, 언론계, 재계 등 범 사회 전반으로 국민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살예방 실천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 2016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자살률 25.6명, 연간 1만 3,092명이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있다.

특히 2003년부터 줄곧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정부에서 처음으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국정과제에 포함시켰고 그 일환으로 현장전문가, 지자체, 관계부처가 수차례 협의하여 지자체와 해외에서 성과가 입증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담았다.

한편 박 대변인은 “향후 추진 일정은 총리실 주관으로 부처·지자체 연차별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해 2019년 예산반영 등 본격적으로 추진·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