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당내 성폭력 고발 회견 “반성문 제출한다”
이정미, 당내 성폭력 고발 회견 “반성문 제출한다”
  • 강태수 기자
  • 승인 2018.02.0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성폭력을 자진 고발하며 적극적인 미투 운동 동참 의지를 재확인했다.(사진:정의당)

[한국뉴스투데이]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의당의 반성문을 제출한다”며 당내 성폭력 사건을 자진 고발하고 사과와 함께 재발 근절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늘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한 당직자의 직무정지를 결정했다”면서 “해당 당직자는 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할 위치에 있으면서, 도리어 피해자를 비난하고 사건해결을 방해하는 등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말했다.

이어 “성평등 실현을 목표로 하는 진보정당인 정의당 안에서 많은 성폭력 사건이 일어났다”면서 “광역시도당의 당직자가 술자리에서 동료 당직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발언을 하거나, 부문조직의 위원장이 해당 부문의 여성당원에게 데이트를 요구하며 스토킹을 하고, 전국위원이 데이트 관계에 있는 상대 여성에게 심각한 언어적 성폭력을 저지르고 제명되는 등 여러 사건이 있었다”고 자진 고발했다.

이 대표는 “대표인 제가 다 파악하지 못하는 사건도 있을 것”이라며 “지금 이 시간 저의 기자회견을 직접 보거나 혹은 글로 접하게 될 피해자 여러분께 정의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표는 “문제는 많은 성폭력 피해 여성들이 성폭력 그 이상으로 성폭력 사건의 해결과정에서 좌절한다”면서 “사건이 벌어진 직장이나 단체가, 외부의 시선을 이유로, 조직을 위한다는 핑계로 문제를 무마하거나 덮으려 하기 때문”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로 정의당의 반성문을 마치지 않을 것”이라며 “당내 성폭력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자기반성과 성찰을 멈추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선출직은 물론 임명직 당직자에게도 성평등 교육이 의무화되어 있지만 이런 제도가 성폭력을 막지는 못했다”며 “결국 허다한 제도보다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며, 조직문화를 바꾸겠다는 구성원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강태수 기자 gaga14071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