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선거연대로 이어지나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선거연대로 이어지나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4.0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시적 선거연대? 묵시적 선거연대?

[한국뉴스투데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다. 지난 2일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구성되면서 이날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교섭단체 지위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이는 국회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또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선거연대를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것이 명시적 선거연대가 될 것인지 아니면 묵시적 선거연대가 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라는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어엿한 교섭단체가 됐다.

지난 2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한 것은 교섭단체 지위를 가지게 됐다는 것을 보여준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꾸리게 되면서 원내협상 테이블에는 ‘범진보’ 진영과 ‘범보수’ 진영으로 나뉘게 됐다. 앞으로 원내협상 과정에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이 상당한 활약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선거연대’ 가능성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3일 OBS와 인터뷰에서 평화당과 정의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 선거연대가 말처럼 쉽지 않다면서 하지만 연대가 지역별로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 선거연대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전제조건은 후보가 중복되지 않는 지역에 한해서이다. 민주평화당은 호남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정의당은 공단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지역이 겹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선거연대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있다. 더욱이 기초의원 선거구를 선관위에서 4인 선거구로 하도록 했는데도 2인 선거구로 쪼개기를 한 것을 두고 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 대응을 하는 것 역시 선거연대 가능성을 열어두는 좋은 단초가 됐다.

뿐만 아니라 지금의 소선거구제를 혁파하고 중대선거구제 혹은 비례대표 연동제 등 선거개혁을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 역시 평화당과 정의당이 선거연대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다만 선거연대를 암묵적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명시적으로 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식적으로는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묵시적으로는 선거연대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판단하고 있다.

즉,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선거연대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후보를 배출하지 않음으로써 묵시적 선거연대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평화당과 정의당은 묵시적 선거연대보다는 명시적 선거연대 다시 말하면 공식적인 선거연대 가능성도 있다.

왜냐하면 평화당이나 정의당 모두 굳이 선거연대를 숨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후보가 겹치는 지역이 많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명시적 선거연대로 충분히 조율을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