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조 와해' 문건 발견, 노조 없는 이유 있었다
삼성 '노조 와해' 문건 발견, 노조 없는 이유 있었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8.04.0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검찰이 ‘다스 소송비 대납’ 수사를 위해 삼성그룹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삼성의 ‘노조 와해’ 전략이 문서를 확보하고 삼성의 노조파괴와 관련,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전망이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삼성전자 압수수색 때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등 노조 와해 내용 등이 담긴 외장 하드를 확보해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2일 확인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이 제기된 ‘다스’의 소송비를 삼성전자가 대납한 정황을 포착하고 삼성전자 수원 영통 본사와 서초동 삼성그룹 사옥 등에 대한 세 차례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 중 검찰은 삼성전자 인사팀 직원이 보관하던 외장 하드에서 다스 관련 자료뿐 아니라 노조 와해 공작 등이 담긴 문건을 확보했다.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분석 작업은 확보한 문건만 6000여건에 달해 분석 결과가 나오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해졌다.

발견된 문서 중엔 2013년 심상정 의원에 의해 공개된 ‘S(에스)그룹 노사전략’문건을 포함, 최근에도 노조 와해를 위해 작성한 문건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삼성은 글로벌일류기업으로 거듭났지만 다른 기업과 다른 점으로 무노조 경영을 꼽는다.

노조없이도 성공할 수 있다는 대표적 사례로 여겨지지만 삼성의 끊임없는 탄압과 조작으로 무노조가 실현되어왔다는 의혹은 예전부터 제기돼 왔다.

실제 지난 2013년 10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노조파괴 시나리오가 담긴 ‘S(에스)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공개했다.

당시 삼성의 첫 답변은 '내부 토론용'이었고 일주일이 지나자 '삼성에서 만든 문건이 아니다'라며 발뺌했다. 결국 당시 검찰이 문건의 출처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무혐의 처분했고 사건은 흐지부지 마무리됐다.

심상정 의원은 이번 검찰의 노조 와해 문건 발견과 관련해 “5년만 이다”라며 “제가 공개했던 문건을 포함하여 이번에 확보된 노조탄압 관련 문건만 6천여 건”이라 말했다.

이어 “삼성 사건이 늘 그랬듯, 삼성 앞에 한없이 무뎠던 수사당국이 시험대에 올랐다”며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 삼성의 80년 노조탄압 역사에 종지부를 찍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해 삼성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