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탈당, 입지 좁아지는 유승민
원희룡 제주지사 탈당, 입지 좁아지는 유승민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4.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계파 지형 변화 올까

[한국뉴스투데이] 바른미래당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가 탈당을 결행했다. 탈당 소문은 돌았지만 결국 탈당을 하면서 바른미래당은 상당히 당혹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장 제주지사 후보를 배출해야 한다는 강경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입지가 좁아진 인물은 유승민 공동대표다. 공천을 앞두고 유 대표의 입지가 좁아지면서 앞으로 있을 바른미래당의 정치적 지형도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의 기본적인 선거 전략은 서울시장 후보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을, 제주지사 후보로 원희룡 현 제주지사를 내세워 쌍끌이 전략을 생각했다.

안철수 예비후보가 국민의당 출신이라는 점을 살펴볼 때 새누리당 원 지사가 제주지사 후보로 나서는 것이 유 대표 입장에서는 모양새가 좋은 편이었다.

그동안 국민의당 출신들은 유 대표에게 경기지사 후보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유 대표가 이를 거부했다.

거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원 지사가 버티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다시 말하면 바른미래당에게는 제주지사 즉 광역단체장 1석은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하지만 원 지사가 탈당을 결행함으로써 유 대표의 생각과는 다른 상황으로 전개되는 모습이다. 원 지사의 탈당으로 인해 지방선거 선거운동의 역량은 급격하게 안철수 위원장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

안 위원장을 중심으로 해서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가 그 뒤를 받쳐주고 서울·인천·경기 등 광역의원과 기초단체장 그리고 기초의원 또한 교육감 후보 등에 대한 당의 선거운동 역량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안 위원장이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함으로써 친안계 인사들이 대거 수도권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회 후보로 출마를 하면서 당은 급격하게 친안계 인사들에 대해 모든 역량을 쏟게 된다.

자연스럽게 친유계 인사들은 지방선거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지방선거 이후 재편되는 바른미래당 당권 경쟁과도 연결되는 부분이다.

현재로서는 유 대표와 박주선 공동대표 체제가 되겠지만 친안계 인사가 대거 지방선거에서 당선된다면 아마도 유 대표의 정치적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새누리당 출신 바른미래당 사람들에게는 암울한 미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친유계 인사들 중에 한 사람이라도 경기지사 후보 혹은 인천시장 후보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친안계 목소리가 급격히 높아지는 상황에서 쉽지 않다. 결국 친안계와 친유계의 계파 전쟁이 다시 시작된다.

지방선거를 시작점으로 본격적인 당권 경쟁이 일어나면서 바른미래당의 미래 역시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유 대표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유 대표의 입지가 좁아지면서 새누리당 출신 인사들은 앞으로 어떤 정치적 행보를 해야 할지도 고민이 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