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갑질 논란, 공기업 갑질로 확대되나
한국가스공사 갑질 논란, 공기업 갑질로 확대되나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8.04.2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홈페이지 갈무리

[한국뉴스투데이] 한국가스공사가 3억 5천만원 규모의 제품개발비 지급을 약속한 중소기업과 계약을 계속 미루며 갑질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한국가스공사는 기술개발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을 수정·보완했고 현재 최종수행기획서 단계라고 설명했지만 중소기업 측은 가스공사의 갑질로 5달 째 지체가 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대한항공의 갑질 문제로 연일 시끄러운 지금 공기업도 갑질에서 자유롭지는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CNG차량 개발업체 선정

지난 17일 경향신문은 한국가스공사가 내부 이견이 생겼다는 이유로 공모 선정 중소기업에게 갑질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9월 한국가스공사 동반성장팀은 중소기업협력과제를 공모했다. 이에 CNG 밸브·탱크 제작업체인 태광후지킨과 특허개발업체 남경씨에스, 검사업체 천연가스차량협회 등 세 업체는 공동으로 ‘밀폐박스 없는 CNG 차량 시스템 개발 사업’을 신청했다.

이후 1차 서류검사와 2차 부서별 팀장급 심사, 3차 본부장급 임원과 대학교수 등 심사 등을 거쳐 12월 3일 세 업체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다.

‘밀폐박스 없는 CNG 차량 시스템 개발 사업’은 노후된 경유차량을 저공해 CNG 차량으로 개조해 미세먼지 절감과 공해 감소 등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또한 부품 이상시 처치가 간편해지고 밀폐박스 제작비 절감으로 차량 개조비가 종전 대비 60만원 가량 줄어드는 장점도 있다.

선정된 세 업체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3억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제품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가스공사 동반성장팀과의 본 계약을 앞두고 사업부서인 LNG직공급부와 문제가 생겼다.

지난 12월 7일 태광후지킨, 남경씨에스, 천연가스협회 등 선정된 업체와의 회의자리에서 LNG직공급부 A 차장은 문제를 제기했고 업체와 의견이 조율되지 않자 회의 도중 일방적으로 자리를 떠났다. 

이후 5개월이 지나도록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중소기업 측 “가스공사의 사업 지체,,,갑질이다”

선정된 세 업체 중 본 사업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남경씨에스 B 대표는 한국가스공사 측이 갑질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B 대표는 “12월 7일 회의 자리에서 LNG직공급부 A 차장이 ‘이 사업이 진짜 통과될 줄 몰랐다’, ‘좋은 관계 유지하려면 알아서 행동하라’ 등의 갑질성 발언을 하고 일방적으로 자리를 떴다”면서 “1, 2, 3차 심의까지 다 끝난 사업에 대해 사업부서가 일은 많아지고 인센티브 등 혜택은 없으니 안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회의록을 작성해 가스공사 감사실에 민원을 제기했고 담당직원은 교체됐지만 또 다른 윗선 C 부장의 개입으로 계속 계약이 체결되지 못했다”며 “과제 규모가 3억 5천이었는데 2억으로 축소됐고 천연가스차량협회가 사업에서 제외되는 보복도 뒤따랐다”고 말했다.

특허기술 보유업체인 남경씨에스와 CNG 밸브·탱크 제작업체인 태광후지킨, 홍보와 검사 등 실전사업을 맡고 있는 천연가스차량협회 중 한 곳이라도 빠지면 사업 진행이 힘들다고 B 대표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B 대표는 올 3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잘못한 직원에 대한 처벌과 함께 실제 일할 수 있는 직원을 다시 선정해 달라”는 진정서를 내기 이르렀다.

또한 B 대표는 “현재 공사 측이 주장하고 있는 기술 문제 변명은 모두 거짓”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가스공사 “서류 하자로 지체, 최종본 제출시 계약 체결”

이와 관련해 한국가스공사 측은 전혀 다른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애초 공사 계약이 지연된 것은 과제수행기관이 제출한 서류의 하자로 인한 것이라며 갑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국가스공사 측은 “12월 7일 회의는 허위서류 제출에 대한 사실여부를 판단하는 자리였다”면서 “하지만 세 기업은 지속적으로 과제수행할 것을 공사 직원에게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직원은 본 회의 목적인 허위서류 제출에 대한 사실여부 확인이 어렵다고 판단, '다음 기회에 뵙겠습니다'라는 인사를 드리고 회의장을 나오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가스공사 측은 “이후 과제수행기업과 수차례 협의를 통해 기술개발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을 수정했고 이 과정에서 과제 규모가 불가피하게 축소됐다”며 중소기업 측이 주장하는 보복 주장 역시 일축했다.

그러면서 “공사는 중소기업과의 상행협력을 목적으로 과제수행기업과 협의를 실시, 교통안전공단의 승인을 받는 조건으로 과제내용 수정을 도와 현재 중소기업 기술개발과제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