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5·18 성폭행 철저히 조사...범정부 조사단 꾸릴 것”
文, “5·18 성폭행 철저히 조사...범정부 조사단 꾸릴 것”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5.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사를 통해 5·18 성폭행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밝히겠다면서 국방부와 여성가족부, 국가인권위가 함께 공동조사단을 꾸릴 것이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제38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광주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신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광주영령들을 숙연한 마음으로 추모하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를 돌보지 않았던 많은 시민들의 눈물을 돌아본다”며 “그날 오후, 집으로 돌아오던 여고생이 군용차량에 강제로 태워졌고 새벽기도를 마치고 귀가하던 회사원이 총을 든 군인들에게 끌려가는 등 평범한 광주의 딸과 누이들의 삶이 짓밟혔다”고 말했다.

이어 “한 사람의 삶, 한 여성의 모든 것을 너무나 쉽게 유린한 지난날의 국가폭력이 참으로 부끄럽다”며 “오늘 우리가 더욱 부끄러운 것은 광주가 겪은 상처의 깊이를 3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다 알지 못하고, 어루만져주지도 못했다는 사실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짓밟힌 여성들의 삶을 보듬는 것에서 진실의 역사를 다시 시작하겠다”면서 “민주주의의 가치만큼 소중한 한 사람의 삶을 치유하는 데 무심하지 않았는지 돌아보며 광주라는 이름으로 통칭되었던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존중하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임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돌보고 서로 나누며 광주의 정신을 이뤘다. 그 정신이 더 많은 민주주의로 확장되어야 한다”면서 “한 사람이 온전히 누려야 할 삶의 권리, 인권과 평화, 존엄성이 일상적 가치가 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