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타2엔진 장착 차량 운행 중 차량 전소 논란
현대차, 세타2엔진 장착 차량 운행 중 차량 전소 논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8.05.21 17:4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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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뉴스투데이]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4월 세타2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하지만 현대차측이 결점없음으로 판명한 세타2엔진 장착 YF소나타 차량에서 운행중 엔진 꺼짐 현상과 엔진 화재로 차량이 전소되는 일이 발생했다. 엔진 결함이 없다고 판명된 차에서 이같은 일이 발생하며 제대로 리콜 검사가 이뤄졌는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19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세타2엔진 결함으로 추정되는 엔진 화재로 차량이 전소된 피해 차주의 글이 올라와 충격을 줬다.

해당 차량은 2012년식 YF소나타 터보로 88,000km를 주행한 차량이다. 이 차량은 세타2엔진 결함이 인정된 2009년 7월~2013년 8월 생산된 YF소나타 차량 중 한 대다.

해당 차주에 따르면 현대차의 리콜 결정에 따라 올해 초 협력업체에서 점검을 받은 후 엔진 결함이 없다는 정상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정상 판정 후 90일도 채 지나지 않아 주행 중 엔진 꺼짐 현상과 함께 엔진 화재가 나면서 차량이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해당 차주는 현대차에 원인 분석과 함께 보상을 요구했고 현대차는 조사를 통해 엔진 결함으로 보상을 해주겠다는 약속만 했을 뿐 원인 분석과 관련해서는 엔진 내부에 손상이 있다고만 대답하며 자세한 답변을 회피했다.

해당 차주는 이번 전소 사고가 세타2엔진 결함이라 추정하며 자체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현대차 측에 제공한 자신의 차량 엔진을 돌려줄 것을 요구했지만 현대차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차주는 이와 관련해 현대차가 증거인멸 및 사건 은폐를 행하려는 취지로 보여진다며 명백한 차량 결함을 숨기려하는 행동이라고 주장,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억울함을 호소하는 글을 올렸다.

현재 이 청원글은 청원인이 920명을 넘어섰고 다른 세타2엔진 리콜 대상 차량 차주들 역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차가 세타2엔진 결함으로 리콜을 결정한 차량은 5개 차종 171,348대이며 2010년 12월~2013년 8월 생산된 그랜저HG 112,670대, 2009년 7월~2013년 8월 생산된 YF소나타 6,092대, 2011년 2월~2013년 8월 생산된 K7VG 34,153대, 2010년 5월~2013년 8월 생산된 K5TF 13,032대, 2011년 3월~2013년 8월 생산된 스포티지SL 5,401대 등이다.

당시 현대차는 리콜 방식으로 전체 리콜대상 차량에 대해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실시한 뒤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차량에 대해서는 기존의 엔진을 새롭게 개선된 엔진으로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리콜을 진행했다.

하지만 리콜 검사에서 문제가 없다고 판명된 차량에서 엔진 폭발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차량 리콜 검사가 올바르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번 차량 전소가 세타2엔진 결함으로 인한 사고인지 또 다른 결함이 있는지 등 자세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이 일에 대해)아직 파악을 하지 못했다"며 "담당부서인 품질 관련 부서에 확인을 해봐야 한다"는 입장만 반복할 뿐 즉답을 하지 못했다.

한편 현대차의 세타2엔진은 리콜 대상 5개 차종외에도 NF소나타, 카렌스, 투싼, 맥스크루즈, 쏘렌토 등 현대·기아차의 대부분의 차종 엔진에서도 문제가 나타나지만 현대차가 리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부 차량만 리콜을 실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등 많은 논란의 중심에 있다.

최초 세타2엔진의 결함을 외부에 알린 김광호 전 부장이 "세타2 엔진은 공정상 결함이 아니라 설계상 결함"이라고 말한 점이 이같은 의혹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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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폐 청산 2018-05-22 06:12:01
현대기아차와 국토교통부가
좌고우면하지말고 자동차관리법
제31조1항에 명시된 규정대로
제작결함 시정하여 소비자들이
제대로 대접받는 자랑스런
우리 사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김현미 장관님 이 문제를 바로잡는데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