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반포 재건축 수주 '금품 살포 정황 포착' 수사 중
현대건설, 반포 재건축 수주 '금품 살포 정황 포착' 수사 중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8.05.2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현대건설이 반포 주공아파트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조합원에게 거액의 금품을 살포하고 접대를 하는 등 로비를 했던 정황이 포착되어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따내려고 조합원들에게 선물을 뿌린 혐의(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로 수사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범죄 액수를 정확하게 특정할 수는 없지만 수십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KBS뉴스 보도에 따르면 사업비 10조 원에 이주비만 2조 원에 달하는 서울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은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이라 불리며 건설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모두 사업자 선정에 뛰어들었지만 지난해 9월 현대건설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최대 재건축 사업이라는 말에 걸맞게 현대건설이 사업자로 선정된 전후로 뒷말이 무성했다. 선정 과정에서 무분별한 금품 살포와 접대가 있다는 의혹이 있었기 때문.

앞서 지난달 25일 경찰은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금품 관련 내부 문서를 확보하는 등 수사에 돌입했다.

경찰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조합원들의 선물과 접대비 등 100억 원 대의 예산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전했졌다. 현재 경찰은 이와 관련해 정확한 사용 내역과 액수를 조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금품 살포 과정에서 홍보업체인 OS 아웃 소싱 5곳과 계약을 했고 OS업체 직원들은 현대건설 명함을 들고 다니면서 수십만원대의 수입 도마, 전기 프라이팬부터 수백만원대의 냉장고, 골프채 등을 뿌렸다.

한편 경찰은 강남4구로 불리는 서울 강남·서초·송파·강동구 일대 재건축 사업 과정을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신4지구 사업자로 선정된 롯데건설 역시 지난해 11월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고 신반포15차 사업자로 선정된 대우건설도 올 1월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또한 재건축 과정에서 롯데건설과 GS건설이 금품살포, 불법 매표 등 폭로전을 이어갔던 잠실 미성·크로바 사업자 선정 과정도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며 경찰의 조사는 건설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