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움 남긴 북미정상회담, 힘 받는 문재인 대통령 운전자론
아쉬움 남긴 북미정상회담, 힘 받는 문재인 대통령 운전자론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6.1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 조치 여부는 문재인 대통령 중재자 역할에 달려있어
▲북미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힘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진:@청와대)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은 다소 아쉬움이 남은 회담이었다. 하지만 한반도 평화의 희망을 보는 회담이었다. 이제 남은 것은 후속 조치다. 이를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공동합의문에 ‘판문점 선언 이행’ 문구가 들어갔기 때문에 우리와 북한의 앞으로의 교류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느냐에 따라 한반도의 미래가 달라진다.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공동합의문에 ‘CVID(완전하면서 검증 가능하며 영원히 불가역적인 비핵화)’ 문구가 명기되지 않아 다소 아쉬운 회담이었지만 나름 성과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서 서로 신뢰를 쌓았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하다.

또한 이날 회담을 통해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라는 것을 새삼 확인했다. 공동합의문에 ‘판문점 선언 이행’이라는 문구가 들어갔다는 것은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을 그만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인정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끝난 직후 미국으로 돌아가는 에어포스원 안에서 문 대통령과 40분 넘게 통화를 했다.

지난해 북미 간 무력시위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말싸움이 일어나면서 일촉즉발 상태에 치달았던 상황이 올해 들어 180도 바뀌게 된 것은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 때문으로 평가된다.

특히 북미 회담이 전격 취소된 이후 한미정상회담과 2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불씨를 되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회담이 끝난 직후 앞으로 실무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공동합의문은 포괄적인 합의에 불과하고 실질적으로는 실무진에서 논의를 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의 만남에서 비핵화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공동합의문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미국과 북한의 노력뿐만 아니라 우리의 노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판문점 선언 이행’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다시 말하면 앞으로 미국과 북한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우리 정부의 중재자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공동합의문에 명기한 것이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기 약속, 북한 땅에 묻혀 있는 미군 유해 발굴 사업, 한미연합훈련 중단 등 굵직한 사업에 있어 우리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정부의 중재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향후 미국과 북한의 관계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이날 공동합의문은 우리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린 합의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 정부도 향후 미국과 북한의 관계 개선에 어떤 식으로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