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인적 쇄신없이 비대위 체제 무한 반복?
자유한국당, 인적 쇄신없이 비대위 체제 무한 반복?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6.1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 쇄신 건들지 못했던 비대위, 또 다시 재현되나
지난 6.13선거 참패후 자유한국당은 국민앞에 무릎을 꿇었다(사진:자유한국당)

[한국뉴스투데이] 자유한국당이 보수대연합 등 정계개편 대신 일단 당 지도부를 새로 꾸리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새로운 지도부에 누구를 앉히느냐의 문제가 남아있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지도부를 꾸리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에 대해 지난해 초반에 임명됐던 인명진 전 비대위원장의 비대위 체제가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가장 핵심인 인적 청산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결국 자유한국당이라는 이름만 바꿨듯이 자유한국당 미래도 인적 쇄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문을 닫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다.

2016년 12월 인명진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자리에 앉았다. 박근혜 전 3대통령이 탄핵된 이후 갈 곳을 잃어버린 새누리당의 비대위원장으로 당을 쇄신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을 맡을 정도로 새누리당에 애정을 가졌던 그였기 때문에 당을 쇄신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인적 쇄신에 실패했다. 친박 핵심 3인방 최경환, 서청원, 윤상현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를 내렸을 뿐 출당 조치 하나 제대로 이뤄내지 못했다. 그 이유는 그 당시 친박의 저항이 만만찮았기 때문이다.

결국 인명진 비대위는 인적 청산은 이뤄내지 못한채 당의 간판을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교체하는 수준에 그쳤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은 참패를 한 후 당의 진로를 놓고 고민이 많다. 하지만 당을 아예 해체를 하고 보수대재편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일단 당 지도부를 새로 꾸리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김성태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았다. 비대위원장까지 맡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당 안팎에서는 비대위원장은 물론 차기 당권은 외부 인사에게 맡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 자유한국당의 미래를 좋게 보는 사람은 없다. 그 이유는 당 쇄신의 결정체는 인적 쇄신인데 아직까지 인적 쇄신 이야기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김무성 의원이 총선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이미 과거에도 총선불출마 선언을 했기 때문에 별다른 의미가 없다.

오히려 당 안팎을 살펴보면 이번 6·13 지방선거의 패배는 홍준표 전 대표 때문이라면서 ‘네탓 공방’만 벌이고 있다.

민심은 탄핵 정국 때보다 더 큰 쇄신을 원하고 있다. 그 쇄신이라는 것은 인적 쇄신인데 일각에서는 ‘3선 이상은 무조건 정계은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극단적인 민심은 ‘아예 모두 정계은퇴하고 새로운 인물로 꾸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그만큼 민심은 거세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내 인사들은 서로 ‘네탓’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오거나 새로운 지도부가 꾸려진다고 해도 결국 인명진 비대위 체제의 재현밖에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원장에게 모든 전권을 맡기겠다고 결의를 하거나, 당협위원장 자리를 내놓는다는 결기라도 보여줘야 하는데 아직까지 모든 기득권을 갖고 있으면서 당을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쇄신의 대상은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된 쇄신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결국 가장 중요한 인적 쇄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면서 자유한국당 미래도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아직까지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두고 계파 갈등까지로 이어지지 않고 있지만 전당대회를 치르게 된다면 결국 계파 갈등으로 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왜냐하면 이번 새로운 지도부가 2020년 총선 공천권을 틀어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