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지명철회 청원 폭주 내막
유은혜, 지명철회 청원 폭주 내막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08.3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내정에 지지층 뿔난 사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청원이 폭주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유은혜 페이스북)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0일 5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의 개각을 단행했다. 그런데 그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청원이 폭주했다. 유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으로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더욱이 이들 상당수는 일부 현직 교사이거나 교육 임용을 준비하는 고시생들이어서 이들과 유 후보자 사이에 어떤 사연이 숨겨져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되면서 의외의 발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특히 부총리에 여성 의원이 발탁됐다는 점에서 남녀평등을 실현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엿보인다는 평가가 있었다.

더욱이 유 후보자가 국회 교문위 출신으로 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과 법률 입안 등을 해서 나름 교육 전문가라는 평가도 있다.

하지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중심으로 유 후보자의 내정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명철회를 해달라는 요청의 글이 지금도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고, 한 청원 글에는 찬성하는 인원이 1만 4천여 명을 훌쩍 넘겼다.

이 청원은 자신은 민주당 지지자이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열혈지지자라고 소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교육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면서 교육정책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후보자에 대해서는 “교문위 경험으로 교육 전문가라고?”라고 되물었다. 유 후보자는 현직 여당 의원이라는 효과 이외에는 없다는 것이 이 청원자의 주장이다.

유 후보자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인 이유는 지난 2016년 발의했다 폐기한 ‘교육공무원직원의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안’과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세)와 공동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등에 대한 반감 때문이다.

이 법은 기간제 교사 등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때문에 현직 교사 혹은 교육임용을 준비하는 고시생들로서는 유 후보자를 좋게 볼 수 없다.

또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14년 서울과 경기 지역 유치원 원장과 교사 387명을 대상으로 영어교육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이에 대한 반감의 표출이다.

하지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노조 등은 유 후보자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전문성과 정치력을 갖춘 후보자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균형적이고 중립적으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입시정책에 대해서 김상곤 부총리와 같이 오락가락한 정책을 보이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유 후보자에 대한 기대가 반반을 차지하면서 앞으로 인사청문회 벽이 쉽지 않아 보이는 것도 현실이다.

청와대는 유 후보자를 비롯한 5명의 장관 후보자 모두 인사청문회의 7대 도덕적 문제에 모두 흠결이 없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교육 정책을 놓고 유 후보자에 대한 여야의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국회 인사청문회 벽을 넘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