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곱 단계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곱 단계
  • 김민희 기자
  • 승인 2018.10.2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의 행동 가운데 99%는 습관에 영향

“습관은 제2의 천성으로 제 1의 천성을 완전히 파괴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이 한 말이다. 아무리 나쁜 성품을 타고났다 하더라도 좋은 습관을 기르면 천성이 바뀐다는 것이다. ‘습관(Habit)’라는 단어는 원래 의복이나 옷감을 의미했다. ‘승마복(Riding Habit)’, ‘복장(Habiliment)’가 같은 단어가 그 예이다. 습관은 우리의 인격이 입고 있는 의복과 같다. 그것은 생각지도 않은 일이나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자신에게 딱 들어맞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입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행동 가운데 99%는 습관에 영향을 받는다. 그 습관 속에서 자질이 조금씩 길러진다. 러시아의 교육자 우신스키는 “좋은 습관은 사람의 사고방식에 존재하는 도덕적인 자본이다. 이 자본은 계속 늘어나며 사람들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그 이자를 얻는다. 반대로 나쁜 습관은 도덕적으로 갚지 못한 빚이다. 이 빚은 계속 이자가 붙어 사람을 괴롭힌다. 나쁜 습관은 사람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기도 하고, 심하면 한 사람을 도덕적으로 파산시키기도 한다”고 말했다.

나쁜 습관은 그냥 사라지지 않는다. 습관을 바꾸는 일은 개인에게 끝없는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을 바꾸는 일은 굳은 의지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창의적인 생각, 새로운 도전 의식을 가진 사람들의 좋은 습관을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었고 그것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또 스타벅스 회장인 하워드 슐츠는 매일 다른 사람들과 점심식사를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습관이 있는데, 이것은 인간중심의 경영을 실현하는 성공 습관이 되었다.

맥스웰 몰츠 박사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어른의 경우 최소한 21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목표를 세웠지만 작심삼일로 끝내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자신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런저런 핑계를 만들며 작심삼일로 끝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곱 가지 단계를 소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창의적인 생각, 새로운 도전 의식을 가진 사람들의 좋은 습관을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었고 그것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1단계, 결심하라
옛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영어로 결단이라는 단어는 ‘Decision’이다. 이 말은 라틴어 ‘Froiu de to cut’에서 나온 말이다. 이것은 ‘다른 선택의 가능성을 모두 잘라버린다’는 뜻이다.

2단계, 예외를 인정하지 마라
새 습관이 만들어질 때까지 핑계를 만들지 말고 합리화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여섯시에 운동을 하러 나가기로 했다고 치자. 몸이 찌뿌둥하고 컨디션도 안 좋으니 오늘은 쉬어야겠다고 생각하지 마라. 자동적으로 여섯 시에 일어나 운동하러 나가는 습관을 기를 때까지는 예외를 인정해서는 안 된다.

3단계, 다른 사람에게 목표를 말하라
특정한 행동 습관을 익히는 중이라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말해놓으면 지켜보는 사람이 있어서 게을러지지 않는다. 금연을 비롯한 특별한 습관. 습관을 바꾸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마라.

4단계, 새로운 습관을 가진 자신의 모습을 시각화하라
새 습관은 자주 시각화할수록 더 빨리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고 자동적인 버릇이 된다. 무일푼에서 백만장자가 된 백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목표를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네 가지 요소가 있다고 했다.

첫 번째는 빈도다. 미래의 목표, 행동 등을 얼마나 반복해서 시각화하느냐가 중요하다. 수백 번, 수천 번 반복할수록 목표를 성취하려는 욕구와 믿음을 강화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선명도다. 간절히 원하는 목표를 선명하게 상상하는 사람일수록 분명하게 목표를 성취하게 된다.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은 목표가 불분명하고 확신이 없기 떄문이다.

세 번째는 강도다. 목표를 시각화할 때 쏟는 감정의 양은 성공과 비례한다. 목표를 성취하겠다는 간절한 욕구가 있으면 몰입할 수 있는 열정이 생긴다. 이미 목표가 달성된 것처럼 믿으면 목표는 더 빨리 성취된다.

네 번째는 지속 시간이다. 목표를 마음속에 새기는 시간을 말하는데 목표를 시각화하는 시간이 길고, 그것을 반복할수록 실현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5단계, 확언하라
반복해서 확언하면 습관을 형성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잠들기 전에 “나는 아침 여섯 시에 일어나 운동을 시작한다”는 말을 반복하라. 대부분의 경우 시계가 울리기 전에 저절로 깨기 때문에 곧 자명종 시계가 필요 없을 것이다. 부정문과 미래 시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긍정문과 현재 시제로 말하는 것이 좋다.

6단계, 굳은 결심으로 밀어붙여라
결심한 일을 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낄 정도가 되어야 한다. 습관이 자동적이고 쉬운 일이 될 때까지 계속 연습해야 한다. 행여나 방해요소가 생긴다 해도 4단계의 시각화와 확언을 연속적으로 되풀이해야 한다. 위에서부터 시작된 단계별 굳은 의지가 쌓인다면, 어떤 방해에도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맥스웰 몰츠 박사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어른의 경우 최소한 21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7단계, 자신에게 보상하라
마지막 단계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새 습관을 익힌 자신을 잘 대우하는 것. 스스로에게 보상을 할 때마다 행동을 재확인하고 강화하게 된다. 무의식 속에서 보상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다. 그러면 행동이나 결심의 성과로 얻는 긍정적 결과에 대해 강한 애착을 보일 것이다.

이밖에도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태도가 필요하다. 즐겁게 생활하라. 빠르고 당당하게 걸어라. 몸가짐을 바로 하라. 심리학자들은 신체 언어가 자신감을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라고 말한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이미 달성한 것처럼 행동하라. 감정은 제어하기 힘들지만 행동은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이런 방법들이 효과를 내려면 사소한 습관 하나라도 바꾸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일단 무엇이든 스스로에게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생기면 용기와 확신을 얻어 자신의 고질적인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다.

김민희 기자 calnew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