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 투쟁 민노총, 내부에서 조차 쓴소리
강경 투쟁 민노총, 내부에서 조차 쓴소리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11.1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도 절도 잃게 되지 않을까 걱정
▲민노총의 강경투쟁 방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사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친노동 정책을 구사해오던 정부와 집권여당에서도 쓴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사진/ 민노총 페이스북)

[한국뉴스투데이] 민노총의 강경투쟁이 점차 사면초가로 몰리게 되면서 민노총 내부에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최근 민노총의 강경투쟁이 사회적 문제로 급부상하면서 친노동 정책을 구사해왔던 정부와 집권여당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데 이어 이제는 전직 민노총 위원장도 현 지도부를 향해 지적을 했다.

그만큼 민노총의 투쟁 방식이 문제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투쟁 방식의 전환을 가져오지 못한다면 민노총은 사회에서 외면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민노총의 강경투쟁 방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사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친노동 정책을 구사해오던 정부와 집권여당에서도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민노총과 전교조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고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민노총 지도부를 만나 오는 21일 총파업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GM 노조가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을 점거한 것에 대해 ‘미국에서는 테러’라고 규정했다.

이같이 정부와 여당이 쓴소리를 내뱉는 이유는 최근 민노총의 투쟁 방식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최근 집권여당 지역구 사무실을 점거한데 이어 대검찰청 천막 농성과 청와대와 국회 기습 시위 등을 벌여왔다. 또한 오는 21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친노동 정책을 구사해왔다는 점을 살펴보면 민노총의 강경투쟁이 ‘과하다’는 평가가 있다.

사회적 대화는 걷어차면서 강경투쟁만 골몰하면서 여론이 민노총으로부터 등을 돌리면서 정부와 집권여당도 등을 돌리게 된 셈이다.

이는 민노총 지도부 리더십이 흔들리고 조직 내 강경파 목소리가 득세하면서 통제가 불가능해지자 극단적 방식의 투쟁이 중구난방식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전임 민노총 위원장을 지낸 김영훈 정의당 ‘노동이당당한나라’ 본부장이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현 지도부의 투쟁방식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큰 그림을 그리고 그에 따른 투쟁방식을 구사해야 하는데 현안에 따라 움직이면서 오히려 중구난방 투쟁이 됐고, 그로 인해 여론이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결국 사회적 대타협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참여를 통해 타협과 투쟁을 병행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 본부장의 이야기는 노동계의 투쟁은 노동자의 인권 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지 투쟁 그 자체가 목적이 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 지도부는 노동자의 인권 향상이 목적이 아닌 투쟁이 목적이 된 듯하다는 것이 김 본부장의 지적이다.

오는 21일 총파업에 대해 민노총 일부 산하 노조들 역시 공감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총파업이 노동자의 인권 향상이 목적이 아니라 민노총의 정치 투쟁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지도부의 리더십이 점차 훼손되는 모습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