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김영삼 서거 3주기...大道無門의 길을 걷다①
[기획] 김영삼 서거 3주기...大道無門의 길을 걷다①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8.11.22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대도무문(大道無門), 사람으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나 정도에는 거침이 없다는 말로 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좌우명이다. 김 전 대통령은 임기 내 금융실명제, 하나회 척결, 공직자 재산공개 등 파격적 행보를 보이며 본인의 좌우명인 대도무문의 길을 걸었다. 우리나라 화폐에 들어갈 인물 중 근현대 정치인에 테마를 맞춘다면 한 번쯤은 거론될 인물로 김 전 대통령이 꼽힌다. 11월 22일 김 전 대통령의 서거 3주기를 맞아 대도무문의 길을 걸어온 김 전 대통령의 발자취를 되돌아봤다.

교환경제의 매개체가 되는 ‘화폐’에는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담겨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화폐에 자국 경제, 정치, 사회 등의 발전에 공을 세운 위인들의 초상을 그려 넣는다.

GDP 순위의 1,2,3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 경제의 ‘빅 3‘ 미국, 중국, 일본의 화폐 역시 예외는 아니다.

미국은 화폐에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1 달러),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2 달러), 18대 대통령 ‘율리시스 그랜트’(50 달러) 등 미국 사회발전에 공을 세운 정치인을 내세웠다.

중국도 1위안부터 100위안화까지 모두 1대 주석인 ‘마오쩌둥’의 초상을 넣었다. 마오쩌둥은 공산주의 혁명가로 중화민인공화국을 수립한 인물이다.

일본의 경우 세균학자인 ‘노구치 히데요’(천 원권), 문인 ‘히구치 이치요’(5천 엔권), 계몽사상가 ‘후쿠자와 유키치’(만 엔권)으로 과학자, 문인 등 여러 분야의 자국 위인들을 그려 넣었다.

반면 우리나라는 백원권의 ‘이순신’, 천원권의 ‘퇴계 이황’ , 오천원권의 ‘율곡 이이’ , 만원권의 ‘세종대왕’, 오만원권의 ‘신사임당’이 그려져 있어 앞선 3국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근, 현대의 위인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만일 우리나라도 3국과 같이 근현대의 인물을 넣는다면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 싸운 독립운동가, 대한민국 위상을 세계에 알린 스포츠 스타, OECD 출범 이후 최초 수혜국에서 원조국으로 전환하는 등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데 공을 세운 경제인 등 다양한 인물들이 거론될 것이다.

특히 미국, 중국과 같이 근현대 정치인에 테마를 맞춘다면 어떤 인물이 선정될까? 한 번쯤은 거론될 인물 중 한 사람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을 꼽는다.

1954년 3대 민의원 선거 당선으로 정치계에 공식 입문한 그는 당시 만 25세 나이의 최연소 당선인으로 기록됐고 현재까지도 이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사사오입’ 사건을 개기로 여당이자 소속당이던 ‘자유당’을 탈당한 것을 기점으로 험난한 정치인생을 걷게 된다.

여느 정치인과 마찬가지로 그의 업적과 과오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이어지지만 박정희, 전두환으로 대표되는 군사정권에 맞서 대통령 직선제를 이뤄내는 등 문민정부 수립까지 대한민국 민주화에 공을 세운 것에는 이견이 없다.

특히 대통령 당선 후 개헌, 하야, 탄핵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닌 임기 만료로 대통령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친 점에서 화폐 속 인물로서의 명분이 있다.

김 전 대통령 당선 이후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는 ‘금융실명제’다. 금융실명제 이전 지하경제가 만연하던 시절 ‘이철희·장영자 어음사기사건’으로 대표되는 금융범죄와 정경 유착이 만연하는 부조리를 해소하는 계기가 되어 YS의 가장 큰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YS 하면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로 'IMF‘가 꼽힐정도로 임기말 외환위기의 여파는 대한민국 경제에 큰 상처이자 교훈으로 남았으며 당시 집권하던 YS정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정치분야에 있어서는 ‘역사 바로 세우기 정책’이 있다. 총독부 폭파, 경복궁 복원 등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는 것과 더불어 518 특별법을 재정해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의 내란혐의를 물어 법정에 새운 것으로 ‘성공한 쿠데타도 처벌할 수 있다’라는 선례를 남겼다.

또 하나의 키워드는 ‘하나회 척결’이다. 하나회는 전두환, 노태우를 비롯한 육군사관학교 11기생을 중심으로 결성된 비공식 조직으로 전두환의 군사반란, 5.17 쿠데타, 5.18 광주 민주화운동 진압의 주역이기도 하다.

문민정부 출범 이후에도 그 잔재가 남아 있어 사실상 언제든 제2의 쿠데타가 가능한 실정 속에 김 전 대통령의 하나회 척결은 군부 통치의 막을 내린 사건이다.

하지만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1심에서 각각 사형, 무기징역까지 선고받았던 범죄자에게 특별사면권을 행사해 자신이 법정에 새우고 자신이 용서해준 것은 훗날 과오로 남는다.

마지막 키워드로 ‘공직자 재산공개’가 있다. 공직자윤리법 조항중 하나로 공직자의 재산공개를 의무화해 YS정부가 내세웠던 깨끗한 정치의 발판이 됐다.

다만 1997년 ‘한보 게이트’로 불리는 김 전 대통령의 아들 김현철의 뇌물수수, 권력남용 혐의로 기소, 실형이 선고된 사건은 대통령의 아들일지라도 처벌받을 수 있는 선례를 남겼다는 긍정적인 평과 구속 170만에 보석으로 풀려났다는 점에서 과거 전두환 정권 시절 지강헌이 외치던 유전무죄 무전유죄 풍토가 사라지지 않았다는 평이 공존한다.

업적과 과오가 뒤섞인 과거에도 민주주의를 열망하고 실현한 그가 남긴 ‘大道無門’(대도무문), 옳은 길에는 거침이 없다는 뜻은 현재의 정치인들이 잊지 말아야 할 깊은 교훈으로 자리 잡았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