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부, 북한철도 공동조사단 출범
남·북 정부, 북한철도 공동조사단 출범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8.11.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승인후 이틀만에 합의

[한국뉴스투데이] 남·북 정부는 11월 30일부터 12월 17일까지 북한 철도 2,600km 구간을 공동 조사하기로 합의했다. 

공동조사 구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지난 24일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서 남북철도 공동조사에 대한 대북 제재 면제안 승인 이후 이틀만에 이뤄진 것으로 경의선 구간(개성-신의주) 약 400km, 동해선 구간(금강산-두만강) 약 800km가 포함됐다.

남한 측 인원은 박상돈 통일부 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과장 등 관계부처 담당자와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 등 총 28명이 조사에 참여한다. 

북한 측의 정확한 참여 명단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북한 철도성 관계자 등 우리 측과 비슷한 인원으로 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공동조사를 위해 운행되는 우리 측 철도차량은 기관차를 포함한 7량이며 북측 판문역으로 출발하기 전인 30일 08시 도라산역에서 간단한 환송행사를 진행한다. 

국토부는 이날 행사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의 참석을 추진 중이다.

한편 이번 남북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 공동선언의 성과에 따른 후속조치이며 정부는 이를 통해 ‘북측 철도시설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현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