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의 靑 쇄신 칼날 어디까지
文 대통령의 靑 쇄신 칼날 어디까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8.12.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신이냐 강경이냐

[한국뉴스투데이] 최근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G20 정상회의 참석 후 귀국한 문 대통령은 장고의 시간에 들어갔다. 야당들은 일제히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쇄신을 하면서 조 수석을 살려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되며 문 대통령이 쉽지 않은 결론을 내릴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4일 오후 9시 20분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 후 귀국했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영접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5일에는 특별한 일정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면서 “믿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이 경찰에 사적으로 수사내용을 캐물었다가 적발되는 등 잇따른 비위 혐의로 인한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에 대해 대대적인 쇄신을 단행하겠다고 예고를 한 것이다.

하지만 야당들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조 수석이 필요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경질되기는 힘들다.

이런 이유로 조 수석을 경질하지 않으면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그런 조치가 필요하다. 이에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결국 조 수석을 살려내는 대신 조 수석에게 구두 경고를 내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청와대와 공직사회에 대해서도 기강해이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구두 경고로 끝날 경우 과연 국민적 여론이 잠재워질 것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야당들은 조 수석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기에 구두 경고로 끝날 경우 불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빗대어 가면서 조 수석을 비판하고 있는 야당들로서는 이번 기회가 절호의 기회이기에 대대적인 공세를 취하고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이 어떤 기강 확립 대책을 내놓을 것인지가 가장 큰 숙제이다. 이에 청와대의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있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조 수석을 살리는 대신 인적 쇄신을 통해 청와대의 공직기강 해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