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무역협상 다시해야하나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무역협상 다시해야하나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9.01.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정부 대책위 소집, 범정부 합동 대응나서
사진-영국 관광청

[한국뉴스투데이] 오늘 16일 영국 하원(현지시간 15일)의 유럽연합(EU) 탈퇴에 관한 합의안 표결이 부결됐다. NBC, CNN, BBC 등 주요 외신들은 이를 앞다퉈 보도했다.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우리 정부도 대책회의를 갖는 등 비상이 결렸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 영국 교역에 있어 한·EU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관세혜택을 받고 있지만 EU 리스본 조약에 따라 3월 29일까지 영국 정부가 탈퇴 연장, 재합의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영국은 유럽연합에 자동 탈퇴된다.

이 경우 우리 수출기업이 막대한 관세 폭탄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대영국 수출액 규모는 81억 달러(한화 약 9조 원), 수입액 규모는 63억 달러 (약 7조 원)로 우리나라 무역수지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이에 정부는 오늘 16일 기획재정부 이호승 제1차장 주재로 브렉시트 관련 대응 회의를 개최하여 기획재정부·외교부·산업부·금융위원회·관세청 등 범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노딜 브렉시트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영국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의 주요 내용으로 우리 정부는 브렉시트 가능성을 열어두고 한-영 FTA를 신속히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사전 준비작업을 진행, 기존 한-EU FTA에서 체결한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한 외교활동을 지시했으며 영국 브렉시트로 인한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 데스크를 설치·운영한다.

한편 영국 메이 총리는 자신이 지지했던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이후 노동당 대표(제러미 코빈)로부터 총리 불신임안이 제출되어 사실상 탄핵 위기까지 몰리게 됐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