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추락하는 KT 황창규 회장 날개는 없다
[기획] 추락하는 KT 황창규 회장 날개는 없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01.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창규 KT 회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전체회의에 출석,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물을 마시고 있다.<사진/ 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경찰이 황창규 회장을 포함해 KT전·현직 임원 7명과 KT법인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하면서 임기 1년을 남겨둔 황 회장은 불명예를 맞고 있다. 황 회장은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2017년 연임에 성공했지만 정치자금법 위반, 국정농단, 주총 사전모의, 노조 활동 방해 그리고 최근 KT아현지사 화재 사고까지 끊임없는 논란에 휩싸이며 날개없이 추락하고 있다. 여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원들과 노조 등이 황 회장의 사퇴 압박의 강도를 점차 높이고 있어 남은 임기를 다 채울 수 있을지 황 회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창규 회장, 정치자금법 혐의 인정돼

지난 17일 경찰은 황 회장을 포함해 KT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과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법인 자금으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다시 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으로 비자금 11억 5000만원을 횡령했다.

이 가운데 4억 4000만원은 19대, 20대 국회의원 99명의 후원계좌로 입금됐고 나머지 7억은 경조사비, 유흥비, 골프비 등 접대비로 사용됐다.

황 회장 등은 KT가 추진하는 사업과의 관계도에 따라 국회의원을 여러 등급으로 나눈 뒤 30만 원부터 1400만 원까지 액수에 차별을 둬 후원했다.

후원 계좌 입금 과정에서 현행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후원할 수 없어 KT는 임직원의 명의로 후원했고 한 명이 500만 원이상은 후원할 수 없어 임직원의 가족과 지인 등을 통한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후원금을 받은 정치인은 KT가 추진하는 사업과 주로 관련이 있는 국회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 환경노동위 등에 소속된 국회의원들로 후원은 2016년 하반기에 집중됐다.

경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후원받은 의원실에 어느 직원 명의로 얼마를 보냈는지 등이 적힌 KT 내부 문서를 확보하면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결론내렸지만 그 대가성은 입증하지 못한 채 검찰로 넘겼다.

▶황창규 회장, 취임 초기부터 끊임없는 구설수

황창규 회장은 KT가 민영화 된 후 이석채 전 회장에 이어 2014년 1월 민영 2기로 취임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2014년 민영 2기로 KT회장에 취임했다. <사진/ 뉴시스>

하지만 취임과 동시에 KT는 급변하기 시작했다. 황 회장은 취임 3개월 만에 직원 8,304명을 퇴출시키고 주요 통신 업무를 외주화했다. 이 과정에서 직원이 자살하는 등 불미스러운 일을 겪으며 직원 자살률이 높은 회사로 기록됐지만 황 회장은 모든 지사의 옥상을 폐쇄하는 원초적인 방법을 택했다.

이어 연임을 앞둔 2016년도에는 사장, 부사장, 전무, 상무 등 주요 임원직을 본인이 속했던 삼성출신의 최측근 인사로 대거 교체했다. 2016년 기준 임원 교체 비율은 64%에 달한다.

이처럼 민영화된 국민 기업의 사유화 작업을 시작한 황 회장은 노조선거에까지 개입했다. 황 회장 등 임직원들은 노조 각급 대표자 선출 과정에서 특정 조합원의 입후보 등록을 방해하며 부당 개입 의혹에 휩싸여 곤혹을 치뤘다.

또한 황 회장은 2022년까지 서울 신사, 송파, 중앙(명동), 광진전화국 등을 호텔 등으로 개발할 것이라 밝힌 바 있어 이석채 전 회장보다 더 적극적으로 부동산개발을 추진한다는 비난을 샀다.

지난해 10월 국감에서는 김종훈 민중당 의원을 통해 주주총회를 사전 모의 연습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공개된 KT 주주총회 사전예행연습에서는 KT에 부정적인 얘기나 임원을 공격하는 얘기가 나오면 고함을 질러서 대응을 하고 정치권이나 최순실 지원이 언급되면 장내소란을 일으키며 소리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와 관련해 황 회장은 “모의연습은 기업들이 질서유지와 돌발상황,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다 준비하고 있다”면서 “삼성전자에 있을 때는 더 심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해 부당한 것을 당연시하는 뻔뻔한 발언으로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특히 황 회장은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 속에도 2017년 연임에 성공했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이사회 승인도 없이 18억을 출연하고 최순실 측근을 임원으로 영입해 68억의 광고비를 몰아주며 친박기업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KT 아현지사 화재 “예고된 사고였다”

KT 아현지사 화재 사고는 지난해 11월 24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에 위치한 KT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 연결통로에서 발생한 화재로 지하 1층 통신구 약 79 m가 소실되면서 서울 한강 이북 서부 지역에서 KT 인터넷, 휴대폰 무선통신 등에 장애가 발생한 사고다. 이에 인근 지역 KT 휴대폰 먹통을 시작으로 화재 지점에서 가까운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은 전산 차트 시스템이 먹통이 돼 응급실이 폐쇄됐고 경찰의 112 통신시스템도 멈췄다.

황창규 회장이 과방위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지난 16일 국회 과방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KT 아현 지사 화재사고의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황 회장을 불러 현안질의를 진행했다.

황 회장은 이날 아현지사 화재 사고 원인과 관련해 "화재 원인 알아내도록 적극적 협조하고 있다"고 답했고 소상공인 보상안과 관련해 "통신료나 인터넷 이용료 감면의 경우 과거 유사 사고에 비해 약관을 훨씬 뛰어넘는 보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의 영업 손실에 대한 추가 보상 문제는 보상협의체 의견에 따라 적극적, 전향적으로 보상하려 한다"고 “향후 보상은 상생보상협의체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화재 두 달이 지나도록 화재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고 소상공인 피해보상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못해 과방위 소속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과방위 위원장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명백한 위법행위에 의한 화재임에도 불구하고 책임의식을 못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고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의 통신구 케이블 관리상황에 대해 "통신구 맨홀의 70% 정도가 물로 차 있고 정화조가 연결돼 분뇨도 포함돼 있는데 실적위주로 수익만 쫓아 구조조정해서 사람은 내보내고 투자는 안해서 벌어진 인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청문회를 추진해 줄 것을 정식으로 제안하면서 노 위원장은 다음 과방위 전체회의해서 청문회 개최를 의결하기로 결정했다.

▶연이은 사퇴 압박, 임기 1년 채울까?

한편 과방위 소속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KT전국민주동지회는 16일 황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눈길을 모았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황창규 회장 사퇴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뉴시스>

김 의원은 “황 회장의 무분별한 외주화와 부동산 개발이 아현화재의 한 원인”이라며 “중앙(명동)의 시설이 아현으로 집중화 되었음에도 비용절감을 위해 관리등급을 D등급에서 C등급으로 향상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인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회장은 인건비 감축을 위해 대량해고를 자행하고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투자를 대폭 축소했지만 정작 자신의 연봉은 5억에서 24억으로 인상하는 몰염치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5G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는 지금, 더 이상의 재난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무능과 탐욕으로 가득 찬 황창규 회장은 KT에서 당장 떠나야 한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KT새노조와 시민단체들도 같은날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황 회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며 KT이사회의 황 회장 연임 심사 중단을 촉구했다.

연이은 사퇴압박에도 황 회장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2019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참석을 위해 오늘 출국했다. 국내의 여러 복잡한 사안을 뒤로 하고 꿋꿋하게 일정을 소화하는 황 회장의 거침없는 행보가 남은 1년의 임기동안 계속될지 지켜볼 일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