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경사노위 참여 여부 오늘 결정난다
민노총, 경사노위 참여 여부 오늘 결정난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1.2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대회에서 내린 결론은 과연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백악실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민주노총이 28일 오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문재인 정부에게 가장 최대 변곡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번 대의원대회는 민노총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이유로 문재인 정부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민노총이 경사노위에 합류를 하게 된다면 노동 정책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민주노총이 참여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숙원 사업 중 하나다. 우리 경제가 빨간 불이 켜진 상황에서 노동계의 전폭적 지지를 통해 노동 정책이 수립되게 된다면 새로운 반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노총은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자리에서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라는 링 위에서 선수로 뛰겠다”면서 경사노위 참여를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정책대의원대회가 정족수 미달로 유회됐다는 점을 살펴볼 때 이번 대의원대회의 결과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민노총 안팎에서도 결과를 예단하기 힘들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민노총 지도부는 장외 투쟁보다는 제도에 들어가서 투쟁을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설득을 하고 있다. 또한 대의원들을 상대로 전화 등을 통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얼마나 높을 것인가 여부다. 지도부는 협상파가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경사노위 참여를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애써 태연한 척 하고 있지만 최근 강경파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는 탄력근로제 개악 철회, 최저임금제도 개악 철회 등을 내세워 ‘조건부 참여’를 내세우는 등 강경파의 입장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일부 강경파가 경사노위 참여를 무산시키기 위해 지리한 공방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이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김 위원장을 비롯해 양대 노총 위원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사회적 합의가 있다면 잘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사노위 참여를 독려했다.

이번 당부가 과연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경사노위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이기 때문에 이번 대의원대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