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주년맞은 3.8민주의거 ‘민주주의 실현 가교 역할’
59주년맞은 3.8민주의거 ‘민주주의 실현 가교 역할’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03.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9주년 3.8민주의거 기념식이 8일 오전 대전 서구 둔산동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려 이낙연 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이 대형 태극기를 앞세우고 행진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59주년 3.8민주의거 기념식이 8일 오전 대전 서구 둔산동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려 이낙연 총리와 허태정 대전시장 등이 대형 태극기를 앞세우고 행진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3.8민주의거가 올해 첫 정부기념식을 가졌다. 3.8민주의거는 대전·충청에서 처음 일어난 민주화운동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 실현과정의 중심적 가교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기념식에서 “정부는 3‧8민주의거를 포함한 모든 민주화운동을 옳게 평가하고 유공자를 더 찾아 합당하게 예우하겠다”며 “4‧19혁명까지 이어진 일련의 민주화운동 6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의미 있는 조치를 소홀함 없이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4‧19혁명의 불씨를 지핀 3.8민주의거

1948년부터 1960년까지 분단 이데올로기를 악용하고 불법 개헌을 통해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이 장기 집권을 하자 전국의 시민과 학생들이 총궐기한 4.19혁명이 일어나면서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처럼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받고 있는 4.19혁명의 기폭제 중 하나가 대전에서 일어난 3.8민주의거다.

1960년 3월 8일 이승만 대통령의 폭정에 분노한 대전고와 대전상고 학생들이 중심으로 모인 이들은 결의문을 선포하고 이승만하야와 독재정권 타도를 외치며 대정부투쟁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학교 담장을 넘어 대흥로에서 유세장인 공설운동장까지 ‘학원 자유화’와 ‘민주선거’ 등을 외치며 행진했고 경찰은 학생들을 구타하고 가담자들을 무차별 연행하면서 진압에 나섰다.

부상자가 늘어나고 경찰의 폭행과 연행은 계속됐지만 학생들은 굴복하지 않고 행진을 이어갔고 2틀 뒤인 10일에는 분개한 대전시민들까지 가세하면서 시위가 확대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은 3월 15일 벌어진 선거에서 부정을 자행했다. 이에 분노한 국민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4.19혁명이 일어났다.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3.8민주의거는 2018년 10월에야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대전시는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에 맞춰 사료 확보 및 전자정보화 추진, 기념사업 개편 등으로 역사적 의의 정립에 나서고 있다.

▲대전 서구 둔지미 공원의 3.8 민주의거 기념탑(사진/뉴시스)
▲대전 서구 둔지미 공원의 3.8 민주의거 기념탑(사진/뉴시스)

현재 대전 둔산동에 위치한 3.8민주의거 둔지미 공원에는 자유와 정의를 향한 3.8민주의거 정신을 알리기 위한 3.8민주의거 기념탑이 우뚝 솟아있다.

▶정부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지원하겠다”

8일 3.8민주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첫 정부기념식이 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의 학생과 청년들은 역사의 고비마다 불의에 항거하며 정의를 세웠다”며 “2월 28일 대구의 고등학생들이 그 위대한 일을 시작했고 3월 8일에는 대전의 자랑스러운 고등학생들이 떨쳐나섰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의 3‧8민주의거는 3‧15마산의거로 이어졌고 마침내 4·19혁명으로 불타올라 독재정권을 무너뜨리며, 이 땅에 처음으로 민주주의 다운 민주주의를 실현했다”며 “3‧8의거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실현과정의 중심적 가교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정부는 3‧8민주의거를 포함한 모든 민주화운동을 옳게 평가하고 유공자를 더 찾아 합당하게 예우하겠다”며 “특히 여러분이 원하시는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련 지자체들과 협의해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