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건물 매입 투기 논란, 사퇴론 ‘솔솔’
김의겸 건물 매입 투기 논란, 사퇴론 ‘솔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3.2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위배되는 행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투기 논란으로 사퇴론이 거세지고 있다.(사진/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투기 논란으로 사퇴론이 거세지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5억원 상당의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전세를 살기 싫었다”는 김 대변인의 해명은 그야말로 변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출을 받아 건물을 매입한 시점도 부적절하다는 목소리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의 투기 논란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위배되는 것으로 사퇴론이 거세지고 있다.

“전세를 살기 싫었다”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해명은 모든 직장인들이 외치는 말이다. 전세를 살기 싫기 때문에 빚을 내서 집을 사는 것은 모든 직장인들의 수순이다.

김 대변인은 10억원의 은행 대출을 받아 상가 건물을 매입했다. 그런데 그 시점은 지난해 7월 2일로 정부가 임대사업자 대출 규제를 강화하기 석달 전이다.

이에 김 대변인이 임대사업자 대출 규제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만약 임대사업자 대출 규제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다면 위법성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

또한 청와대가 김 대변인에게 관사를 제공하면서 임명 전 살았던 전세금 4억 8000만원 등을 종잣돈 삼아 건물을 샀다. 가족들로부터 3억 6000만원을 빌렸다고 했는데 차용증 작성이나 이자 지급을 하지 않았다면 증여세 등 탈세 논란으로 번지게 된다.

때문에 청와대로서는 김 대변인의 상가건물 매입 논란에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다. 김 대변인은 지난 28일 브리핑을 열고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생활을 했고, 지난해 2월부터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있다”며 “청와대 관사는 언제 물러날지 모르는 불확실한 곳이고 나가게 되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가 돼 집을 사자고 계획했다”고 해명했다.

또 “상가 건물을 산 이유는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홀로 생활하시는 팔순 노모를 모실 수 있다”며 “상가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달리 수익이 없어 상가 임대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위반하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재개발·재건축 투기 수요를 억제하고 ‘갭투자’ 방지 등 다주택자 돈줄을 죄기 위해 2017년 8·2대책, 2018년 9·13 대책 등을 쏟아냈다.

그런데 김 대변인이 10억원 이상의 돈을 대출받아 재개발 지역에 투자를 했다면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이미 야당은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엄청난 대출을 받아서 부동산을 마련한 것은 누가 봐도 투기라고 볼 수 밖에 없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김 대변인의 사퇴가 불가피하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