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은 논란·적자에 공영홈쇼핑 해결책은 임원 월급 반납?
갖은 논란·적자에 공영홈쇼핑 해결책은 임원 월급 반납?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04.0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사진/뉴시스)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하는 공영홈쇼핑이 코드 인사, 채용비리 등 끊임없는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 사내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을 무마했다가 최근 중기부의 지적으로 재수사를 통한 징계 처분을 내리기도 했다. 최창희 대표와 임직원들은 2월부터 연말까지 월급 10%를 반납해 직원들의 사기 충전과 신뢰회복을 도모할 것을 밝혔지만 고육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공영홈쇼핑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100% 우리 중소벤처기업과 농어업 상품을 판매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7월 개국했다.

공영홈쇼핑의 코드 인사 논란

공영홈쇼핑의 코드 인사 논란은 최창희 대표가 임명된 20186월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온 문제다.

최 대표는 제일기획 광고국 국장, 삼성 자동차마케팅 이사, TBWA코리아 대표이사, 크리에이티브에어 대표이사, 더일레븐스 등을 거치며 초코파이의 ’, 2002 한일 월드컵 ‘Be the Reds’ 등을 기획한 광고계의 거장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경남고 4년 선배이자 2012년 문재인 캠프 홍보 고문으로 당시 문 대통령의 대표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를 기획한 광고 전문가로 홈쇼핑 경력이 없는 최 대표는 코드 인사,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또한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 김 모씨가 상임감사로 오르며 최 대표에 이어 부정 인사 논란이 제기됐다.

지난해 국감에서 김기선 자유한국당 의원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공공기관인데도 불구하고 임원 추천에 대한 내부 규정이 없다면서 그렇다보니 밀실인사, 정실인사, 정권 낙하산 인사 임명을 버젓이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제출받은 ‘공영홈쇼핑 감사 후보자 추천 절차 자료에 근거해 공영홈쇼핑에 임원 추천 권한이 있는 중소기업유통센터가 관련 규정이나 절차를 전혀 갖추지 않았고 김모 상임감사 추천에는 중기부의 입김도 있었다고 주장하며 부정인사 논란에 힘을 실었다.

공영홈쇼핑 감사는 임기 3년의 상근직으로 기본 연봉 13600만원에 성과연봉은 최대 68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 총 연봉은 최대 2억 원이 수령 가능하다.

김 의원은 매출 6천억 원의 주식회사인 공영홈쇼핑에 감사역을 감당하기엔 전문성과 자질이 부족하다는 내부 분석도 있다면서 정권 차원에서, 아니면 유력 정치인이 낙하산으로 꽂으려고 하는 대표적인 사안이라 말했다.

최창희 대표와 상임감사를 둘러싼 여러 논란

임명 초기부터 코드 인사 논란을 불러 일으킨 최 대표의 인사 논란에 손혜원 의원 측근 업체의 입찰 비리 의혹은 다시 한번 불씨를 지피는 계기가 됐다.

공영홈쇼핑이 지난해 7월 추진한 명칭 및 BI 변경을 위해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손혜원 의원 측근인 마포의 H업체가 선정됐다. 하지만 입찰 과정에서 이미 손 의원 측근 업체를 정해놓고 다른 업체들을 들러리로 내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공영홈쇼핑은 국가계약법시행령에 따라 2천만원 이하의 용역계약으로 수의계약했다입찰 과정 절차상 문제가 전혀 없었다고 의혹을 일축했지만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입찰에 참여한 두 업체간의 수상한 인사이동을 이유로 특정 업체가 수의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업체를 허위로 입찰시키는 `들러리 입찰'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최 대표의 갑질도 한동안 도마에 올랐다. 공영홈쇼핑 론칭 후 누적판매금액 70, 판매팩수 약 130만 팩으로 식품 전체 매출 1위인 한 중소기업업체의 궁중 갈비탕을 자신의 입맛에 맛이 없다는 이유로 하루 아침에 방송 중단 명령을 내린 것.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건강보조 효과가 없다는 이유로 수산식품은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방송 중단을 지시하기도 했다.

언론에 최 대표의 갑질 방송이 보도되자 공영홈쇼핑 측은 최 대표에게는 주의 처분을 내리고 담당 MD는 부서이동의 경고 처분을 내려 대표의 갑질을 직원에게 전가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또한 부정 인사 논란에 오른 김 상임감사에 대한 여러 구설수도 논란이 되고 있다. 청와대 청원게시판의 한 청원인은 김 상임감사가 자기한테 한번 찍히면 회사 다니기 어려울 줄 알라는 말로 직원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현 감사팀의 직원들을 경험과 경력이 전혀 없는 측근 인사들로 발령해 무리한 감사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상임감사가 영업부 회의에 참석해 회사경영과 영업에까지 참견하고 있다면서 영업부 MD들이 회의 내용에 불만을 나타내자 내가 지시하지 않으면 하지마라, 불이익이 갈꺼다라고 말했다고 적었다.

공영홈쇼핑 측은 감사직이 영업부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사실이라도 문제될 것은 없다면서 청원 내용은 근거가 없고 확인된 내용이 없어 사실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채용비리 의혹에는 문제없다입장 고수

한 청원인은 공영홈쇼핑의 직원 340명 중 88명 정도가 부정 청탁 인사라며 공영홈쇼핑의 2대 주주 농협과 유관기관인 중소기업 유통센터 등에서 청탁으로 부정입사한 직원들이 수십명에 달한다며 공영홈쇼핑의 채용비리를 전수 조사해 줄 것을 청원했다.

그러면서 대표와 감사, 실장 등 간부 직원들도 낙하산 인사고 전문성 없는 낙하산 간부 직원들이 평생을 일해 온 직원들을 면직하고 부당징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공영홈쇼핑 측은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채용 문제는 감사과정에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나온 부분이라 선을 그었다.

성희롱 사건 2년만에 징계내려

성비위 사건에 대해 기업들이 앞다투어 무관용 원칙을 적용, 중징계를 내리는 반면 공영홈쇼핑의 성비위 처분은 매우 미약해 회사가 이를 무마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69월 간부 직원이 여직원들을 성희롱했다는 제보를 받았지만 조심하라고 경고하면서 사전을 종결시켰다. 20174월에는 또 다른 간부가 부서 직원들을 성희롱했다는 제보를 받았지만 이 역시 경고에 그쳤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해 9월 중기부 종합감사에서 밝혀졌다. 특히 구두 경고는 당시 대표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것이 밝혀져 충격을 줬다.

중기부는 종합감사 후 공영홈쇼핑에 대해 직장 내 성희롱 사건 처리 부적정 경고를 내렸고 공영홈쇼핑은 성희롱 사건 전면 재조사해 처분 결과를 제출하겠다고 보고했다.

이후 공영홈쇼핑은 재조사를 벌여 사건 발생 2년 뒤인 올해 1월 두 직원에게 각각 정직 3개월과 1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공영홈쇼핑 측은 전임 대표시절 사건으로 당시 사건 자체가 성립이 안된다고 보고 구두로 경고를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현재 재조사를 통해 두 명 모두 징계를 내린 상황이라 말했다.

올해 2월부터 연말까지 임원 월급 10% 반납

공영홈쇼핑은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진 3명의 월급 10%를 연말까지 반납해 직원포상 등에 활용하겠다고 지난 329일 밝혔다. 임원진이 반납할 월급 규모는 약 월 250만원으로 연말까지 3000만원 가량이다.

공영홈쇼핑 측은 “임원 월급 반납 결정은 개국 4년차로 업계 최저 판매수수료, 급등하는 송출수수료 등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려는 임원진 의지라며 임원진들의 자체 결정이었고 2월 월급부터 반납이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영홈쇼핑은 개국 첫 해인 2015190억원의 적자를 시작으로 201694억원, 201735억원, 지난해 59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3월 말 열린 공영홈쇼핑 주총에서 주주들의 경영난 타개에 대한 강한 지적을 받은 후 내놓은 임원진의 첫 행보가 10% 월급 반납이라는 것에 고육지책이라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