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패스트트랙, 바른미래당의 선택은
지지부진한 패스트트랙, 바른미래당의 선택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4.1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미스런’ 바미당, 이번에는 No ‘바미’?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 동참 여부를 결정한다(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 동참 여부를 결정한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바미스럽다(바른미래당스럽다)는 신조어가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선거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을 두고 바른미래당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태도를 비꼰 말이다.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추진에 합의를 했지만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답보 상태에 빠졌다. 바른미래당이 결심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이 사실상 추진되지 못하기 때문에 정치권은 바른미래당만 쳐다보고 있는 형국이다.

바른미래당은 18일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동참 여부를 결정한다. 몇차례 의원총회를 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는에 이번에는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바른미래당의 태도를 놓고 바미스럽다는 신조어까지 만들면서 바른미래당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튀어나오고 있다.

주로 바른정당계 인사들이 반대를 하는데 선거제도 개편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을 반대하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등과 함께 논의되는 것 자체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유승민 전 대표가 패스트트랙에 대해 강경하게 반대를 하면서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18일 의원총회에서도 이 문제가 상당히 시끄러울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최근 바른미래당 당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손학규 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하거나 일부 인사들은 연판장까지 돌려가면서 손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따라서 이날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논의보다는 손 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동참을 하지 않을 경우 선거제도 개혁은 요원하다. 국회법상 패스트트랙 처리를 위해서는 재적의원 5분의3 이상 또는 소관 상임위원회 내 재적위원 5분의3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을 합친다고 해도 180석 조건은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바른미래당이 함께해야 한다.

당 지도부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당내 분위기를 볼 때 이날 결정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일각에서는 결국 바른미래당이 둘로 쪼개지는 그런 상황이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통합된 정당이기 때문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각자 제 갈길을 가게 된다는 것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