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하는 文 대통령, 향후 정국 해법은
귀국하는 文 대통령, 향후 정국 해법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4.2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남북정상회담·야당 협치 등 산적 현안 많아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3일 귀국길에 오른다.(사진/뉴시스)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3일 귀국길에 오른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오른다. 이번 귀국길에는 산적한 현안이 많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4차 남북정상회담, 북러정상회담, 야당과의 협치 등 각종 현안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이를 풀어낼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꼬여 있는 정국을 풀어내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정책이 제대로 먹혀들어가야 하는데 상황은 녹록치 않은 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오른다. 이번 귀국길은 문 대통령에게는 중요한 변곡점 중 하나다. 또한 풀어야 할 현안이 많이 있다.

우선 당장 24일 열리는 북러정상회담에 대해 예의주시해야 한다. 꼬여가는 북미 대화를 풀기 위해서는 주변국들의 도움이 절실한데 러시아 역시 도움을 줘야 하는 입장이다. 그런데 러시아가 북한의 편을 들어서 비핵화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면 북러정상회담 이후 북미대화는 더욱 꼬여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를 가지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어한다. 이는 북미대화를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4차 남북정상회담은 반드시 열려야 한다. 그런데 김 위원장이 러시아에 손을 내밀면서 현 상황이 결코 유리한 상황은 아니다.

4차 남북정상회담을 반드시 성사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북미대화가 재개되고, 비핵화 추진이 이뤄진다면 이를 밑거름으로 남북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기에 문 대통령으로서도 남북정상회담에 상당한 사활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또 다른 문제는 야당과의 협치 문제이다.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 강행으로 꽉 막힌 여야 대치정국을 풀어가야 하는 숙제이다.

일각에서는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자유한국당이 지난 20일 장외집회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대리 역할만 하고 있다고 황교안 대표가 문 대통령을 향해 강하게 비난하면서 청와대는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패스트트랙 지정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한국당은 국정 올스톱을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으로서는 자유한국당의 반발을 최소화시키면서 야당의 협치를 이끌어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을 만들기 위한 대국민 메시지를 보내 여론전으로 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그동안 공석으로 남겨둔 청와대 대변인 임명을 서두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