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동물국회, 언제까지 이어지나
패스트트랙 동물국회, 언제까지 이어지나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4.2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에 이어 26일 재상정 이뤄질 듯
▲선거제 개편안과 사법제도 개혁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의 극한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26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와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선거제 개편안과 사법제도 개혁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의 극한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26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와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25일 여야 4당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한 법안 발의 및 심사·의결을 하기로 했지만 자유한국당의 저지로 무산됐다. 이에 26일 재상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야의 대치 국면은 이틀째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강대강 대치에 대해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무조건 밀어붙일 수도 없고, 자유한국당 역시 무작정 저지할 수도 없다.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은 무조건 밀어붙일 수 없다는 것이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놓고 지난 25일 국회 의안과 제출 및 회의를 개최하려고 했지만 자유한국당의 저지로 무산됐다.

26일 새벽까지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해 보좌진, 당직자들의 육탄방어로 패스트트랙 지정이 무산된 것이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철수를 한 후 26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별다른 뾰족한 대안이 없기 때문에 이날 재상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도 전날처럼 자유한국당이 강경하게 저지할 경우 과연 어떤 식으로 대응할 것인지 고민이 깊다.

전날 비록 경호권이 발동됐지만 수많은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 당직자를 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따라서 이날도 경호권이 발동된다고 해도 역부족일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역시 고민이 깊어진다. 언제까지 동물국회로 나둘 수는 없기 때문이다. 동물국회가 장기화되면서 여론전이 같이 병행돼야 한다. 이런 이유로 자유한국당이 가장 시급한 것은 바로 여론전이다.

이에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것은 폭거”라면서 팔뚝질(운동권에서 하늘을 향해 주먹을 휘두르는 행위)을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이 당장 쓸 수 있는 카드는 저지 이외에는 없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여러 가지 카드는 있다. 당장 정부가 국회에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했기 때문에 이를 두고 공세를 펼칠 수도 있다.

또한 동물국회의 장기화 속에서 원내협상을 할 수도 있다. 이날 저지를 하면서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은 것도 원내협상을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유한국당도 동물국회 속에서 자신들이 살아나갈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