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파업, 지역별 노동위에서 협상진행중
전국 버스파업, 지역별 노동위에서 협상진행중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9.05.1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이어 인천지역 협상 타결
파업 무산, 축소 기대도 커져
▲14일 서울시 버스노동조합 노동쟁의조정 현장(사진/뉴시스)
▲14일 서울시 버스노동조합 노동쟁의조정 현장(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오는 15일로 예정된 전국 버스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를 저지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이 가빠지고 있다.

국토부는 오늘 오후 330분부터 정부 세종청사에서 버스 파업 및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대응 점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정렬 2 차관이 주재하는 이번 회의에서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이 소집돼 버스노조 측의 협상 상황과 실제 파업에 대한 대비책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진다.

일각에서는 버스 파업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고려하면 사실상 정부 차원의 마지막 회의이며, 이번에도 버스 노조를 설득할 중재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파업 대피 태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각 지역 노동위는 오늘 전국 9개 버스 노조와 파업 전 마지막 쟁의조정회의를 갖는다.

지역별 회의 시간은 서울이 오후 3, 부산은 오후 330분에 회의가 시작되며, 가장 늦게 회의가 진행되는 경기도는 오후 10시부터 협상에 나선다.

이에 따라 당초 41천여 명으로 예상된 파업 규모는 33천여 명 수준으로 줄어들었으며 전국 버스 노조의 파업 무산, 축소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역시 한 발자국 양보해 노사 측의 합의를 이끌어내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어제 13일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회의를 갖고 교통권 보장 및 인프라 확충,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 강화, 500인 이상 사업장에 대한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의 지원기간을 2년으로 확대(현행 1)” 하는 등 버스사업장에 대한 지원 방향을 결정했다.

해당 내용은 추후 당정협의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당초 정부는 버스사업장에 대한 국비 지원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거듭 밝혔으나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을 명목으로 지자체를 지원하는 등 우회적 지원 방식을 택한 것이다.

이와 함께 버스 노조에 파업을 자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한편 전국 버스 파업을 총괄하고 있는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관계자는 합의가 타결된 인천, 대구 지역을 제외한 9개 지역 노조의 협상 결과는 현재까지 나오지 않았으며, (협상) 분위기도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또한 버스업계 특성상 기사들이 파업 이후 곧바로 운행에 투입되기 때문에 집회는 갖지 않고 단순 운행정지 방식으로 파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