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술, 따지고 ‘보면’ 걱정 없다!
시력교정술, 따지고 ‘보면’ 걱정 없다!
  • 김민희 기자
  • 승인 2019.06.02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가지 시력교정술의 기본 상식
▲시력교정술,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을 안다면 공포에서 벗어날 수다.
▲시력교정술,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을 안다면 공포에서 벗어날 수다.

[한국뉴스투데이] 수술은 무섭다. 안경이 불편하면서도 시력교정술을 망설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을 안다면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동공이 크거나 작은 사람, 각만이 두껍거나 얇은 사람, 망막의 상태, 근시와 난시 등 사람의 성격처럼 개인의 눈 상태 역시 다양하다. 시력교정술 역시 이러한 안구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밤에 잘 보이지 않는다’, ‘쉽게 시력을 잃을 수 있다등의 속설은 어디까지나 속설일 뿐, 올바른 진단과 수술을 거친다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많지 않다.

빠르고 통증 없는 시력회복, 라식
라식은 시력교정술의 대명사이다. 각막 표면을 레이저 또는 블레이드(미세 절삭기)로 절삭한 후 레이저로 시력을 교정한다. 수술 전 과정에서 통증이 거의 없고, 수술 종료와 동시에 시력 회복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라식은 안구 혼탁이나 근시의 재발 염려가 거의 없다는 것 역시 장점이며, 가장 역사가 긴 수술법인 만큼 보완에 보완을 거듭해 과거 갖고 있던 단점이 대부분 개선되었다. 종종 라식 후에 각막이 얇아져 과격한 운동과 물놀이를 할 때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한다고 하지만, 사실 이것은 수술 자체와는 관계없이 눈 건강에 좋지 않은 행위다.

느리지만 튼튼한 시력회복, 라섹
라섹은 각막 상피만을 정교하게 벗겨낸 후 레이저로 시력 교정을 한 다음 벗겨낸 각막을 덮어준다. 보통 얇은 각만, 작은 눈, 렌즈를 장기간 착용했거나 근시 정도가 강한 경우에 적합한 수술로서 라식이 어려울 경우 선택하는 일이 많다. 또한 라섹은 수술 후 시력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라식보다 늦은 3~4일 이지만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어 운동을 좋아하는 경우 권장되는 수술이다. 수술 전 과정에서는 라식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없지만, 2~3일 정도의 회복 기간 동안 약간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또한 라섹은 라식과 비교하면 잔여 각막이 많이 남기 때문에 재수술을 할 때에 용이하고 각막 절편으로 인한 합병증이나 염증이 생길 확률이 현저하게 낮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시력교정술을 또다른 대안, 안내렌즈삽입술
초고도근시,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각막에 상처나 질환이 있는 경우, 라식이나 라섹으로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경우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안내렌즈삽입술이다. 안내렌즈삽입술은 눈의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특수하게 고안된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각막을 꺾지 않고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요에 따라 렌즈를 제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든 원상복구도 가능하다. 단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에 비해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해 시정을 교정하는 수술법인 만큼 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수술 전 의료진에게 과거 병력 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 의료진에게 과거 병력 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 체크 사항
수술 전 의료진과의 상담 시 자신의 생활 습관, 직업, 앞으로의 계획이나 과거 병력 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섬세한 시각이 필요한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등의 직업을 가진 경우 이 점을 감안하여 의료진이 수술을 계획해야 하고,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거나 매일 운동하는 생활습관을 가진 경우도 수술 계획을 세우는 데 반영되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여행, 레저, 스포츠 등을 즐기는 트렌드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외부 환경으로 인해 눈 건강이 위협받기 쉽다. 이런 점을 감안해 전반적인 생활습관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김민희 기자 calnew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