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참석
공정위,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참석
  • 손성은 기자
  • 승인 2019.06.0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7일 프랑스 파리서 개최…현장 논의 적극 참여 예정

[한국뉴스투데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오이씨디(경제협력개발기구, 이하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한다.

공정위는 3일 김형배 카르텔조사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공정거래위원회대표단’이 오늘부터 오는 7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는 OECD 사무국 경쟁위원회 주재 하에 매년 상‧하반기 2차례 35개 회원국의 경쟁당국 대표단이 모여 경쟁법 관련 글로벌 이슈에 대한 각국의 경험 및 입장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기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식재산권 라이선싱과 경쟁법 이슈’, ‘기술·미디어·통신 분야에서의 수직적 기업결합’, ‘경쟁법 사건에 대한 사법부 판단의 표준’, ‘노동시장에서의 경쟁 이슈’ 등의 경쟁법 관련 이슈가 논의될 예정이다.

지식재산권 라이선싱과 경쟁법 이슈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지식재산권 라이선싱 관행의 친경쟁·반경쟁적 효과를 살펴보고, 경쟁제한성 판단을 위한 합리적 접근방식을 모색한다.

기술·미디어·통신 분야 수직적 기업결합 분야는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미디어·통신 분야에서의 수직적 기업결합 사례를 바탕으로, 수직적 기업결합의 경쟁제한성 분석기법, 해당 분야 기업결합이 경쟁 및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영향, 경쟁제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적절한 시정조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주요 국가별 사례를 통해 경쟁법 사건에서의 절차적·실체적 위법성에 대한 사법부의 판단 기준과 범위, 그 실무적 함의를 살펴보고, 법적‧경제학적 측면에서 사법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이번 회의와 관련하여 지식재산권 라이선싱과 경쟁법 이슈, 기술·미디어·통신 분야에서의 수직적 기업결합, 경쟁법 사건에 대한 사법부 판단의 기준 등 3개 주제에 대해 우리 제도 및 주요 법집행 사례 등을 소개하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공정위는 회의 기간 동안 이뤄지는 OECD 사무국, 전문가 집단 및 회원국 대표단간의 현장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여 우리 제도와 집행활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위는 이번 OECD 정기회의 참석을 계기로 새로운 글로벌 경쟁 이슈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각 대표단이 공유한 해외 집행·정책 동향을 우리의 법집행활동 및 제도 개선에 참고하는 한편,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각국에서 활동 중인 국내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국제 경쟁법 집행 동향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손성은 기자 katpa8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