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물적분할 통과...파업·고소·고발 후폭풍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통과...파업·고소·고발 후폭풍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06.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따돌리고 임시주총…대규모 구주조정 우려
의결 무효 전명 실력행사…정치권 지원사격 전망
현장실사단 대우조선해양 방문 무산…후폭풍 예상
▲현대중공업이 3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3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이 통과됐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통과 후 담화문을 내고 이해와 화합을 강조했지만 노조는 주총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취소소송과 함께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울산 정치권 역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총 무효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현장 실사마저 대우조선 노조에 막혀 무산되면서 물적분할로 인한 후폭풍은 날로 거세지고 있다.<편집자 주>

[한국뉴스투데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위한 일환으로 물적분할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분할로 인한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 부채로 인한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원천무효 소송 제기와 동시에 연 5일째 부분파업을 불사하고 있다.

울산 정치권 역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인한 지역경제 악영향 등을 막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고 물적분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통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합병 과정에서 필요한 물적분할 안건 통과를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5월 31일 열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 부채로 인한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주총 예고일 4일전인 28일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했고 주총 당일에는 주총 장소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은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이후 서울로 본사를 이전하면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며 물적분할 저지를 위한 삭발까지 감행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 전국금속노조, 울산 정치권 등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저지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며 그야말로 울산은 폭풍전야를 방불케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이날 노조가 점거한 원래 주총 장소를 울산시 남구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변경하고 분할계획서 승인, 사내이사 선임 등 총 2개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날 주총에는 총 주식수의 72.2%인 5107만 4006주가 참석, 1안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은 참석 주식수의 99.9%인 5101만 3145주가 찬성, 2안 사내이사 선임 건에 대해서는 참석 주식수의 94.4%인 4819만 3232주가 찬성을 표하며 두 개 안 모두 가결됐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주총회 전면 무효화 투쟁방침을 발표했다.(사진/뉴시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주총회 전면 무효화 투쟁방침을 발표했다.(사진/뉴시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통과 후 담화문을 통해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마무리되어 이제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며 “물적분할 승인은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을 차질없이 추진해 재도약에 나서달라는 대다수 주주들의 뜻”이라 말했다.

이어 “기업결합의 첫 관문인 물적분할을 마무리했지만 그 과정에서 적지 않은 오해와 갈등이 있어 안타깝다”며 “현대중공업이라는 한 울타리 안에서 함께 일하고 생활하는 동료이자 가족으로 아쉽고 서운한 마음을 털어내고 다시 하나로 마음을 모아 새롭게 시작하자”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노조 측의 우려와 관련해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약속한다"며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노조 ‘파업’, 정치권 ‘정부 책임’ 후폭풍 거세

우여곡절 끝에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은 통과됐지만 노조 측은 이날 주총을 ‘도둑 주총’이라 비난하며 전면 무효화 투쟁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5월 31일 오전 11시 10분에 자행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총 강행 폭거에 맞서 전면적인 무효화 투쟁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 측은 몇몇 대주주와 사전 모의를 통해 주총 변경사항에 대한 충분한 사전 고지 없이 주총이 열렸고 5분도 채 안되는 시간 동안 날치기 처리를 강행하는 등 내용과 절차상 하자투성이 주총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노조는 3일 전면파업을 시작으로 4일 7시간, 5일 4시간, 7일 2시간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10~14일에도 하루 4시간 부분파업을 강행할 예정이다.

또한 갑자기 주총 장소가 바뀌면서 미처 주총에 참석하지 못한 소액주주을 모집해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울산 정치권도 일제히 현대중공업의 주총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계의 목소리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동구지역위원회 황보상준 위원장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대한 임시 주주총회 결과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처음부터 다시 협상하라”고 말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울산 동구)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에게 조선산업을 살릴 의지가 있다면, 노동배제 산업정책을 중단하고 주체들과 진지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의 책임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현재중공업의 물적분할이 편법적인 경영권 승계애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울산시당 이효상 위원장도 기자회견에서 “울산시민 여망을 짓밟고 치졸한 방법으로 주총을 강행한 데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현대중공업 물적분한 무효를 위한 범시민대책기구 구성, 울산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연석회의 개최 등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현장실사단, 대우조선해양 방문 무산

현대중공업은 주총에서 물적분할 안건이 통과되자 같은 날인 3일 현대중공업, 산업은행 등 20명으로 구성된 현장실사단을 거제옥포조선소로 보냈다.

현장실사단은 이날부터 오는 14일까지 대우조선 핵심 생산시설인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를 통해 조선, 해양, 특수선 야드에 있는 각종 설비 등 유형자산 현황과 공정률 등을 확인할 목적으로 방문했지만 울산에 이어 거제에서도 반대에 부딪혔다.

대우조선해양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시민단체 회원 등은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주주총회에서 했던 방식 그대로 자본의 비호세력인 경찰을 앞세워 대우조선 현장까지 짓밟으려 하고 있다"며 몸에 쇠사슬을 묶은 채 조선소 모든 입구를 막아 현장실사단을 저지했다.

조선소 진입을 두고 양 측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현장실사단은 40여 분 만에 철수를 결정했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이 통과됐지만 노조의 파업, 정치권 반대, 각종 소송 등 후폭풍이 거세다.(사진/뉴시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이 통과됐지만 노조의 파업, 정치권 반대, 각종 소송 등 후폭풍이 거세다.(사진/뉴시스)

노조 측은 "현대중공업 자본은 대우조선 현장 실사를 위해 실사 기간을 연장할 것“을 요구하며 24시간동안 조선소 입구를 봉쇄했고 오후에 다시 조선소 진입을 시도하던 현장실사단은 노조에 막혀 결국 들어가지 못했다.

하지만 현장실사단은 예정대로 14일까지 현장실사를 마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무력 충돌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주총 예정 장소였던 한마음회관을 점거한 노조를 상대로 주총 방해 금지(영업)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폭행, 파손 행위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노조 역시 주총 원천 무효 소송과 함께 주총 진입 과정에서 폭행 등이 있었다며 사측 보안팀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