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지역에서 중도금 대출지원 오피스텔 잇따라
규제지역에서 중도금 대출지원 오피스텔 잇따라
  • 박은정 기자
  • 승인 2019.06.1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지 동천 꿈에그린 60%, 빌리브 하남 50%
서울 및 과천에선 40% 지원 단지 나오기도
▲수지 동천 ‘꿈에그린’ 조감도
▲수지 동천 ‘꿈에그린’ 조감도

[한국뉴스투데이] 대출규제 문턱이 높은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조정대상지역)에서 중도금 대출 지원에 나서는 오피스텔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정부의 중도금 규제 정책에 따라 사실상 주택이나 마찬가지인 오피스텔도 규제지역에서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받을 경우 대출제한이 적용되지만 중도금 40~60%를 지원하는 단지가 등장하고 있다. 대개 시행사의 보증방식으로 대출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행사는 미분양에 따른 금융 리스크보다 단기간의 분양완료가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판단에 따라 금융회사와 협의를 통해 대출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역세권 직주근접 등 노른자위 입지여건을 갖춘 오피스텔의 시행사들이 계약자의 금융지원에 적극적이다.

신분당선 동천역 인근에 분양중인 주상복합 수지 동천 꿈에그린의 시행사는 오피스텔에 대해 중도금 60%를 무이자 조건으로 대출지원을 결정했다. 전용면적 57의 경우 어린 자녀를 둔 세 식구가 거주할 만 한 20평형대 아파트 구조로 설계돼 금융지원이 이뤄지면 주거수요가 충분하다는 판단에서다.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판교·강남생활권인데다 3억원 중반대 분양가는 분당신도시의 전셋값 수준이기 때문이다.

투기과열지구인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일대에 들어서는 오피스텔 빌리브 하남도 중도금 50%를 무이자 조건으로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59~84는 아파트와 유사한 설계로 2~3인 가구가 거주하기에도 적합한 평면으로 선보인다. 아파트를 대체하려는 수요를 감안해 빌리브 하남에는 유러피안 중정과 게스트 하우스, 클럽 라운지, 스카이 가든, 루프탑 가든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분양가격이 비싼 서울 및 과천에서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중도금 40% 대출을 내걸고 분양에 나서는 단지도 있다

서울 마포대교 바로 앞에 짓는 리버뷰 나루 하우스는 총 113실 규모의 오피스텔이다. 전용면적 기준 63~839개 타입으로 공급되며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오피스텔을 표방하고 있다.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근처에 이달 분양 예정인 ‘e편한세상 시티 과천오피스텔은 전용 25350, 5974, 82125실 등 총 549실로 구성된다. 과천에서 처음으로 공급되는 대규모 오피스텔이다.

분양 관계자는 투자용 보다 주거용으로 설계된 오피스텔은 아파트 대체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규제지역에서는 금융지원이 관건이어서 1~2인 주거수요를 겨냥해 대출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박은정 기자 koreanewstoday@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