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3명 중 2명 “몰카 불안해”, 서울시 대책 나서
서울시민 3명 중 2명 “몰카 불안해”, 서울시 대책 나서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9.06.1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 결과 여성 80%, 남성 57% 불안감 느껴
업소 점검 강화, 점검기기 대여 등 대책 나서
▲불법촬영에 대한 서울시 시민의식조사 (자료/서울시,나무여성인권상담소)
▲불법촬영에 대한 서울시 시민의식조사 (자료/서울시, 나무여성인권상담소)

[한국뉴스투데이] 서울시가 불법촬영에 대한 전수점검 및 근절에 나섰다.

서울시는 불법촬영에 대한 1500명의 시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69%, 3명 중 2명이 불법 촬영으로 일상생활에서 불안감을 느낀다라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가 나무 여성인권상담소와 함께 지난 523일부터 7일간 만 19세부터 59세의 서울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전체 여성의 80%, 남성의 57%가 불법촬영에 대해 불안감을 나타냈다.

여성들이 가장 불안해하는 장소는 공중화장실’(52%)이며, 남성들은 숙박업소’(65%)가 가장 불안하다고 답했다.

서울시는 이런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서울시내 전 공중위생 영업장에 대한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점검을 대폭 확대한다.

숙박업소, 목욕업소, ·미용실 등이 대상이며, 지난 12일 개정된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서울시가 해당 업소에 불법 카메라가 설치됐는지 검사할 수 있게 됐다.

만약 공중위생영업자가 카메라를 설치했을 경우 서울시가 6개월 이내 영업정지, 업소 폐쇄 등을 명령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불법촬영 걱정 없는 안심서울’ 4대 대책을 추진하고 불법촬영을 근절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중위생영업소 점검 강화 마트·백화점 등에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기기 대여 및 교육 업소·시민 대상 명예안심보안관위촉 및 자율점검 시스템 구축 ·불법촬영 걱정 없는 안심서울캠페인 등이 포함됐다.

또한 서울시는 올 3, 공공화장실 2만여 개소의 시설 별 관리 부서를 지정했다.

이어 1,550대의 점검기기를 구입하고, 8천여 명의 점검 인원을 투입해 전 자치구, 지하철 전 역사, 투자출연기관, 산하기관 등의 상시 점검체계를 강화하는 등 불법촬영에 대한 전쟁을 선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많은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법촬영 범죄로부터 의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서울시는 숙박업소, 공중화장실과 같이 시민들의 불안감이 큰 장소부터 불법촬영 걱정 없는 안심지역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이번 선포식을 통해 민관이 협력을 약속한 만큼 사명감을 갖고 함께 불법촬영을 예방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