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천 붉은 수돗물' 원인 발표... 22일부터 공급 재개
환경부, '인천 붉은 수돗물' 원인 발표... 22일부터 공급 재개
  • 이근탁 기자
  • 승인 2019.06.1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최근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이 수도의 관로를 바꿔주는 공정에서 발생한 수계전환문제인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부는 오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해당 지역에 수돗물 공급을 재개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정상화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530일부터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8일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붉은 수돗물사태는 공촌정수장에서 원수를 공급하는 풍납 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정수를 수계전환해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530일 인천 서구지역에서 최초로 민원이 접수돼 최초 사고 발생을 인지했고, 현재까지 영종, 강화 등 지역에서 관련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사고 대비와 초동 대응을 하지 못한 인천시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했다.

▲수계전환 흐름도 (사진/환경부)
▲수계전환 흐름도 (사진/환경부)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수 전환 시 수계전환 지역 배관도, 제수밸브, 이토밸브, 공기밸브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한 후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은 통수 전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에 준비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한 수계전환 작업 시 유수방향의 변경으로 인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토밸브, 소화전 등을 이용해 충분한 배수를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 방안 대응 시나리오 작성 시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쳤다.

또한 밸브 조작 단계별 수질변화에 대한 확인 계획은 수립하지 않아 탁도 등 금번 사고를 유발한 이물질(물때 등)에 적기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환경부는 평가했다.

환경부와 인천시는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여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돗물 수질을 회복하기 위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하고 있는 공촌정수장 정수지 내의 이물질부터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후 송수관로, 배수지, 급수구역별 소블럭 순으로 오염된 구간이 누락되지 않도록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622일부터 급수구역별 민원발생량 등을 고려해 배수 순서를 결정 및 공급하고 늦어도 629일까지 정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과 같은 국민들께 큰 불편을 끼치는 수돗물 공급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의 사고를 교훈으로 삼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근탁 기자 maximt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