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보험 손해율 만신창이 “보험료 인상 언제?”
車보험 손해율 만신창이 “보험료 인상 언제?”
  • 손성은 기자
  • 승인 2019.07.2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 손해율 흘쩍…이미 두 차례 인상 올해 물 건너가
롯데손보가 상반기 90.6%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기록하는 등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적정 손해율 상회하는 수치를 나타냈다. 해당 기간 메리츠화재가 84.7%의 손해율 가장 양호한 수치를 기록했고 대형사인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은 각각 87.1%, 86.5%, 86.8%, 86.8%를 기록했다. (사진/롯데손보)
롯데손보가 상반기 90.6%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기록하는 등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적정 손해율 상회하는 수치를 나타냈다. 해당 기간 메리츠화재가 84.7%의 손해율 가장 양호한 수치를 기록했고 대형사인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 등은 각각 87.1%, 86.5%, 86.8%, 86.8%를 기록했다. (사진/롯데손보)

[한국뉴스투데이]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하반기 손해보험업계의 영업실적에도 먹구름이 드리울 전망이다.

자동차보험 약관 개정에 따른 보험금 지급 강화, 보험료 인상 요인을 일부부만 반영한 보험료 인상으로 손해율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 손해율 만신창이… 보험료 인상 요인 발생

20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주요 손보사 중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을 기록한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을 78%로 보고 있다

중형사인 한화손해보험과 롯데손보는 각각 90.6%, 96.8%, MG손보는 103.6%의 손해율로 집계됐다.

올 상반기 주요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 영업에 있어 적자에 육박하거나 적자가 확정된 상황이다.

손해율이란 들어온 보험료 대비 지급된 보험금의 비율로 여기에 상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 비용 등 사업비를 더해 정확한 영업이익을 파악한다.

손해율 악화 원인은 자동차보험 약관 개정에 따른 보험금 지급 강화 등의 요인과 보험료 인상 요인 발생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손해율이 악화하고 있던 가운데 약관 개정으로 보험금 지급이 강화하고 자동차 정비수가가 오른 영향이다.

손보업계는 해당 이슈와 관련해 일정부부 보험료를 인상했지만 보험료 인상 요인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 이미 2차례 인상… 올해는 물 건너갈 듯

올해 손보업계는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단행했지만 추가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올해 1월 3~4%대, 6월 1~2% 보험료를 인상했지만 이는 보험료 인상 요인이 완전히 반영된 수치가 아니며 결국 손해율 악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자동차보험을 영위 중인 손보사들의 손해율이 폭염, 폭우 등 계절적 요인이 작용하기 이전에도 적정 손해율을 크게 상회하고 있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설명이다.

결국 추가 보험료 인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사실상 올해는 보험료 인상이 힘든 상황이다. 올초와 지난 6월 두 차례 보험료 인상에 발목이 잡힌 것이다.

상반기 손해율이 유지될 경우 적자가 명백한 상황이지만 금융당국의 눈치와 소비자 불만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의 서민 경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보험상품의 경우 금융당국이 간접적으로 보험료 인상에 개입을 하고 있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올초 정비수가 인상에 따른 보험료 인상 과정에 간접적으로 개입했고 이에 따라 당시 보험업계는 정비수가 인상분 외에 당초 계획인 손해율 악화분을 반영하지 못한 보험료 인상에 그쳐야 했다.

보험업계는 올해 손해율 악화분을 반영한 보험료 인상은 힘들다 보고 있다. 소비자 불만은 물론 금융당국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올해의 보험료 인상은 정비수가 인상과 약관 개정 등 정책적인 부분의 반영분”이라며 “손해율 악화분은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이미 보험료 인상이 2차례 있었고 금융당국 분위기가 보험료 인상 자제인 만큼 눈치를 보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올해 손해율 악화를 반영한 보험료 인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성은 기자 katpa8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