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메시지는 무엇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메시지는 무엇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8.1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해지는 한반도 주변 상황, 돌파구는?
일본·북한과의 관계 더욱 복잡해지고 있어

한일 갈등 해소할 대일 메시지는 무엇?
북한 달래면서 비핵화 나오게 만들어야
매년 광복절 대통령의 경축사는 중요한 변곡점이다. 3.1절 기념사는 그 해 상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고 광복절 경축사는 하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다. 올해 8.15 광복절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사진/뉴시스)
매년 광복절 대통령의 경축사는 중요한 변곡점이다. 3.1절 기념사는 그 해 상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고 광복절 경축사는 하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다. 올해 8.15 광복절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8.15 광복절이 이제 하루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변 국가들도 문 대통령의 광복절 메시지에 따라 한반도 주변 상황이 변화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가장 고심이 가는 대목이다. 복잡해지는 한반도 주변 상황을 정리하는 그런 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국민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광복절 메시지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는 무게

매년 광복절 대통령의 경축사는 중요한 변곡점이다. 3.1절 기념사는 그 해 상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고 광복절 경축사는 하반기 대북·대외 정책을 알 수 있다.

올해 8.15 광복절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대외 관계가 녹록지 않다는 점에서 이날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무엇이냐에 따라 하반기 대외 정책이 변화하기 때문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특히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날 경축사 메시지가 갖는 그 무게감은 상당하다.

문제는 한일 갈등이 증폭되고 있으며, 북한은 계속해서 우리를 비난하고 있는 현실이다. 대외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일본이 무역보복을 일으킨데 이어 극우 인사들이 연일 혐한 발언을 쏟아내면서 국민적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이로 인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져 나가고 있다. 따라서 대일 메시지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북한은 연일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계속해서 침묵을 하고 있다. 북한에 대한 새로운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하면서 미국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이로 인해 주식과 외환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으로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도 메시지를 보낼 필요가 있다.

◇ 대일 메시지는 과연

올해 경축사 메시지에는 대일 메시지가 담길 것이라는 것은 그동안 문 대통령의 발언을 취합해보면 알 수 있다.

수석보좌관회의나 국무회의 등에서는 계속해서 일본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한일갈등이 소강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기에 섣부르게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갈 수도 없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규탄을 했다면 일본을 극복하자는 ‘극일(克日)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아베 정부를 향해서는 대화하자는 제스처를 취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동안 아베 정부를 비판함으로써 일본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 부당성을 알렸다면 지금부터는 그것을 해소하는 대화를 나누자는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도 점차 톤다운이 되는 모습이다. 지난 2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한데 이어 12일에는 “감정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수위를 낮췄다. 따라서 경축사에서도 수위를 상당히 낮출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태도이다. 아베 총리가 이날 전범이 합사 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지 여부와 종전기념일인 이날 어떤 추도사를 낭독할 것인지에 따라 문 대통령의 대일 메시지도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과연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을 극복하자는 ‘극일(克日) 메시지’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아베 정부를 향해서는 대화하자는 제스처를 취할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을 극복하자는 ‘극일(克日) 메시지’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아베 정부를 향해서는 대화하자는 제스처를 취할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뉴시스)

◇ 연일 침묵했던 문 대통령, 대북 메시지 내놓을까

또 다른 관심사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연일 침묵했던 문 대통령이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지 여부다.

그동안 국무회의나 수석보좌관회의 등에서도 북한에 대한 별다른 메시지를 내놓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이날은 국민 앞에 서는 것이기 때문에 대북 메시지를 어떤 식으로든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내놓은 대북 메시지가 하반기 대북 정책을 가르는 중대한 변곡점이 되기 때문에 고심할 수밖에 없다.

미사일 도발과 문 대통령에 대한 씻을 수 없는 망언을 한 북한을 상대로 계속해서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북한은 계속해서 우리 정부를 향해 도발을 할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고 강경한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 경우 모처럼 불었던 한반도의 훈풍이 완전히 가시고, 대결 양상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북한에 경고를 하면서도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그런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 그런 점에서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경축사 메시지는 상당히 중요하며, 이번 광복절 경축사 메시지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면서 우리 국민이 집중해야 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